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李 기본소득 비판’ 교수 징계 회부…진중권 “이재명 수령 만세”
2021-11-26 12:24 정치

■ 방송 : 채널A 뉴스A 라이브 (12:00~13:20)
■ 방송일 : 2021년 11월 26일 (금요일)
■ 진행 : 황순욱 앵커
■ 출연 : 백성문 변호사, 최진봉 성공회대 교수, 하종대 보도본부 선임기자

[황순욱 앵커]
그리고요. 이상이 제주대 교수가 민주당 윤리심판원에 징계 회부된 사실이 알려졌습니다. 이상이 교수가 누구냐면요. 전 이낙연 캠프 소속 인사인데요. 과거에 경선 과정에서 줄곧 이재명 후보의 기본소득 공약에 대해서 날카롭게 비판적인 의견을 쏟아냈던 바로 그 인물입니다. 자 이렇게 이상이 교수가 징계위원회에 회부되자 이를 보고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요. ‘이재명 수령님 만세.’라면서 비꼬는 글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자, 이 교수가 SNS에 직접 올린 글이 교수의 징계 청원서. 그 내용을 한번 볼까요.

2번 징계사유를 보면 이 후보에 대한 허위 사실 유포 및 인신공격을 했다고 명시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당사자인 이상이 교수는요. 글뿐만 아니라 영상을 통해서도 크게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일각에서는 현대판 분서갱유다. 이재명 수령님이다. 이렇게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비판을 하기도 했는데. 경선은 경선이었고. 이제 경선이 다 끝났으면 원팀이다. 여러 번 민주당 내에서 강조를 해 왔었는데. 아무리 공격을 했다고 치지만 이낙연 캠프 소속이었던 이상이 교수를 윤리위에 회부한 것. 조금 지나친 게 아니냐는 의견도 있던데.

[최진봉 성공회대 교수]
일단 윤리위에 회부한 거는 이제 누가 신청을 한 것 같아요. 어떤 결과가 나올지는 지켜봐야 되고. 저는 일단 먼저는 이상이 교수라는 분이 저렇게 하시는 거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해요. 본인이 민주당의 당원이고 또 본인이 민주당에서 정치를 하시는 분이잖아요. 본인이 소속된 당의 후보에 대해서 저렇게까지 이야기하는 건. 개인적으로 의견을 제시하는 건 제가 그럴 수 있다고 보지만. 공개적으로 저렇게 하는 것은 저는 조금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다만 그러면 징계위를 회부해야 되냐. 그 문제는 저는 그냥 놔두는 게 낫다고 생각해요. 차라리. 지금 징계위 회부하니까 지금 괜히 다른 이야기가 나오잖아요. 그럴 이유가 없다고 봐요.

누가 이걸 신청했는지 제가 잘 모르겠지만. 또 징계를 할지 안 할지도 제가 볼 때는 몰라요. 민주당이 저거를 징계할 가능성은 저는 개인적으로 낮다고 보는데. 어쨌든 이상이 교수라는 분의 행동은 저는 잘못되었다고 생각하고. 그러면 본인이 민주당을 나오셔서 활동하셔도 될 텐데. 본인이 소속되어 있는 당의 후보에 대해서 그렇게. 만약에 국민의힘에서 누군가 저렇게 하면 국민의힘에서 또 가만히 있겠습니까. 그거는 정말 부적절하다고 저는 봐요. 다만 그렇다고 해서 그거를 징계위를 회부하면. 이거 자체가 또 논란이 돼서 다른 불필요한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어서. 이거는 조금 부적절했다고 저는 보고. 그런 부분에 있어서는 그냥 놔두면 자연스럽게 해결될 수 있을 거라고 저는 봅니다.

--------------------------------------------
* 위 텍스트는 실제 토크 내용의 일부분입니다. 전체 토크 내용은 동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리=김윤하 인턴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