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일본마저 뚫렸다…30대 외교관 ‘오미크론’ 감염
2021-11-30 19:05 국제

뉴스에이 동정민입니다.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이 코 앞까지 왔습니다.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처음 보고된 뒤, 유럽을 거쳐 홍콩, 일본까지 전 세계 18개국이 오미크론에 뚫렸는데요.

이미 오미크론 집단감염과 지역감염도 시작됐습니다.

스위스는 확진도 아닌 의심환자가 나왔다는 이유만으로 2년 마다 열리는 겨울 축제인 동계유니버시아드 개최를 전격 취소했습니다.
 
오미크론 감염자가 많은 남아공의 경우 증상 대부분이 독감 수준이라고 하지만 아직 정체를 몰라 안심할 수 없다는게 전 세계 방역 전문가의 공통된 의견입니다.

김윤수 기자가 첫 소식, 보도합니다.

[리포트]
우리나라와 가까운 일본에서도 오미크론 첫 감염자가 나왔습니다.

홍콩에 이어 아시아에선 두 번째입니다.

외국인 전면입국 금지를 이틀 앞둔 지난 28일 오미크론 진원지, 남아프리카공화국 인접국인 나미비아에서 들어온 30대 남성 외교관입니다.

가족 2명은 음성으로 나왔지만 일본 정부는 같은 항공기에 탔던 탑승자들의 감염 여부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마쓰노 히로카즈 / 일본 관방장관] 
"일본에서 오미크론 감염자가 확인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현재 감염자는 의료기관에서 격리하고 있습니다."

유럽 상황은 더 심각합니다.

포르투갈에서 프로축구팀 선수와 직원 13명이 집단으로 오미크론에 감염돼 경기 도중 몰수패를 당했습니다.

[그라카 프레이타스 / 포르투갈 보건국장]
"엄격한 잣대로 감염자 동선 추적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영국 스코틀랜드에서도 오미크론 감염자 6명이 확인됐는데 일부는 위험 국가를 다녀오지 않았던 것으로 파악돼 지역감염 발생 가능성이 제기됐습니다.

영유아 감염 우려도 커졌습니다.

남아공의 오미크론 확진자 10명 중 1명은 영유아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블룸버그통신은 보도했습니다.

스페인과 스웨덴 등에서도 오미크론 확진자가 나와 발생국은 전세계 18개국으로 늘었습니다.

[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 WHO 사무총장]
"코로나19의 또 다른 변이가 유럽을 강타하고 있습니다."

스위스에서도 의심사례가 나오면서 다음달 열릴 예정이었던 동계 유니버시아드 대회가 취소됐습니다.
 
중국도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최를 앞두고 바짝 긴장하는 등 전세계가 변이 공포에 휩싸였습니다.

채널A 뉴스 김윤수입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