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尹-바이든, 북핵 대응 핵심 오산 벙커서 한미동맹 과시
2022-05-22 19:00 정치

[앵커]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뉴스에이, 조수빈입니다.

윤석열 대통령 취임 열흘 만에 한국을 찾은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방한 일정이 2박 3일 만에 마무리됐습니다.

시작은 경제였는데 마침표는, 안보에 찍었습니다.

두 정상은 오늘 마지막 일정으로 오산 미군 기지 지하벙커를 함께 찾았고 북핵 공동 대응을 다짐했습니다.

북한 김정은 위원장을 향한 메시지가 있느냔 질문에는 바이든 대통령, 짧지만 많은 걸 암시하는 단 ‘두 마디’를 남겼습니다.

첫 소식, 이민찬 기자입니다.

[리포트]
바이든 미국 대통령 방한 마지막 날, 한미 정상이 함께 찾은 곳은 오산 공군기지 내에 있는 항공우주작전본부였습니다.

방한 첫 날 양국 정상이 평택 삼성반도체 공장을 방문하며 경제 행보로 시작했다면, 한미 군사동맹을 강조할 수 있는 안보 행보로 일정을 마무리 한 겁니다.

한미 정상은 이곳에서 작전 현황 보고를 들은 뒤 양국 장병을 함께 격려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굳건한 한미 동맹을 통해 북핵 위협에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오산 공군기지(항공우주작전본부, KAOC) 방문]
"지금 오산의 항공우주작전본부는 날로 고도화되는 북핵 미사일 위협에 한미가 공동으로 대응하는 핵심적인 장소이고 한미동맹을 상징하는 곳입니다."

그러면서 한미 정상의 오산 공군기지 방문은 한미 간의 강력한 안보 동맹을 상징하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 역시 한반도 안정이 중요하다면서도 북한을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습니다.

[조 바이든 / 미국 대통령]
"한반도에 가해지고 있는 다양한 위협으로부터 한반도의 안정을 지켜내는 부분은 한반도 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평화, 안정에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관련 질문에도 말을 아꼈습니다.

[조 바이든 / 미국 대통령]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전할 말이 있습니까?) 안녕하세요.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한미 정상이 공동기자회견에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와 코로나 백신 제공 의지 등을 밝힌 만큼 북한의 반응을 먼저 기다리겠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오산 공군기지 일정을 마무리한 뒤 오늘 오후 다음 순방지인 일본으로 출국했습니다.

채널A 뉴스 이민찬입니다.

영상취재 : 이성훈
영상편집 : 배시열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