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이재명 “투표하면 이긴다…방탄 출마, 말도 안 되는 소리”
2022-05-22 19:36 정치

[앵커]
Q. 열흘 남은 지방선거, 지지하는 쪽도 견제하는 쪽도 집중 관심을 쏟는 분입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 겸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후보 연결해보겠습니다. 위원장님 나와 계시죠?

"네, 반갑습니다. 이재명입니다."

Q. 직접 후보로 뛰시면서 총괄 선대위원장으로 선거 지휘도 하시고 매우 바쁘시겠습니다. 현재 선거 판세가 쉽지 않다는 말씀은 계속 해오셨는데요. 현장에서 느끼시기에는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지난 대선 후에 1년 후 치러졌던 지방선거에서 국민의힘이 대구경북 빼고는 다 졌던 그런 경험도 있는데 이번에는 대통령 취임 20일 만에 치러지는 선거에서 매우 구도상으로 어려운 선거가 분명합니다.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Q. 혹시 지금 상황을 막판에 뒤집을 수 있는 이재명만의 전략이 있을까요?

"저는 우리 국민들을 언제나 믿고 존중합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미래를 위해서 더 국민의 더 나은 삶을 위해서 유능한 일꾼을 뽑아야 되겠다는 생각은 여전하신 것 같습니다. 이런 분들의 절망과 좌절감을 용기와 투지로 바꾸고 또 적극적으로 포기하지 않고 투표하고 또 주변분들 많이 투표하게 하면 이길 수 있다. 이 말씀을 계속 드립니다. 투표하면 이긴다. 이 말씀 꼭 드리고 싶고요."

Q. 전체 지선은 그렇고 출마하신 계양을에서도 어제 마침 오차 범위까지 들어온 조사 결과가 나왔는데 같은 입장이실까요?

"판교를 성공시킨 성남을 전국 최고의 도시로 만든 이재명을 믿는다. 환영한다. 이런 입장이 훨씬 많습니다. 계양을 판교처럼, 이런 기대가 매우 높으셔서 전에 10% 앞서는 여론조사도 있기 때문에 며칠 사이에 그게 반대로 바뀌는 건 쉽지 않을 것이라고 보고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Q. 다만 이제 국민의힘을 떠나서 실제로 유권자들 가운데서는 납득하지 못하는 분들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내가 왜 계양을에 출마를 했는지 납득시킬 수 있는 출마 이유는 뭘까요?

"방탄 이런 것은 정말 말이 안 되는 소리입니다. 저는 언제나 말씀드렸지만 부정부패 저지르고 대장동 개발업자 도와주고 뇌물 받은 국민의힘 정치인 같은 분들이 방탄, 불체포 특권이 필요하지. 저처럼 십수 년 보수 정권으로부터 탈탈 먼지 털듯이 털려도 아무 문제가 없는 깨끗하게 살아온 사람이 왜 방탄이 필요하겠습니까. 저는 불체포 특권 완화, 폐지에 제가 동의하고 주장했던 사람입니다."

Q. 한덕수 총리가 임명됐습니다. 의총 전에 위원장님께서 신중론 꺼냈던 게 영향을 미쳤다, 이런 평가가 많은데요. 선거를 앞두고 이게 꼭 필요한 일이었다고 판단을 하신 겁니까?

"저는 윤석열 정부가 성공하길 바랍니다. 또 잘 하는 것은 협조하고 부족한 것은 채우고 잘못된 것은 저희가 바로 잡고 함께 할 수 있는 일들을 해나가는 협치가 꼭 필요하다. 그래서 저는 이번에 원내에서 결정한 것이 저는 국민의 일반적 의견에 의하면 좀 부족하다고 보지만 그 결정을 존중합니다."

Q. 박지현 위원장이 어제 인터뷰를 하셨어요. 사실 이재명 위원장께서 발탁한 인물이기도 한데 최근 민주당에서 성비위 의혹에 대해서 비판적인 입장을 내놨다가 반발을 사기도 했습니다. 어제 박 위원장은 따로 들으신 말씀은 없다고 했는데 혹시 이 부분에 대해서는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실까 궁금하기도 하거든요?

"지금 문제되는 성희롱성 발언이라든지 또 신체 접촉 문제라든지 이런 것들은 잘못된 것이고 국민의 눈높이에서 엄정하게 책임 묻고 책임져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다만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이보다 훨씬 더 심한 국민의힘이 이 문제를 지적하고 비난하는 건 옳지 않다. 성폭행, 성상납, 성추행, 성희롱 이거야 우리 국민의힘 측이 훨씬 더 많은 문제를 일으켰다는 점도 우리 국민들께서 감안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Q. 마지막 하나만 더 여쭙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선거 결과 상관없이 8월이면 전당대회 체제로 바뀝니다. 혹시 당 대표 출마 계획 있으신지요?

"지금은 지방선거에 집중해야 될 때입니다. 지금은 지방선거에 모든 것을 다 집중하겠다. 이 말씀 드립니다."

Q. 지금까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 겸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후보였습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