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추경호 “한전 왜 이 모양 됐나…요금 인상 전 자성 필요”
2022-06-20 15:07 경제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0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기재부 기자실에서 전기요금 조정 등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한국전력의 전기요금 인상안에 대해 '미흡하다'고 비판했습니다.

추 부총리는 오늘(20일) 정부세종청사 기획재정부 기자실을 찾아 전기요금 인상 여부 결정 시기가 연기된 데 대해 이같이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전이 애초부터 국민이 수용할 수 있는 수준의 방안을 제시했어야 하는데 그 부분에서 미흡했다"며 "한전의 여러 자구노력 등에 대해 점검하는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연료비 조정단가 인상 폭은 직전 분기 대비 kWh(킬로와트시)당 최대 ±3원입니다. 한전은 최대치인 3원 인상을 최근 요구한 바 있습니다.

물가 때문에 전기요금 인상을 억제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추 부총리는 "요금은 국민 부담과 직결된 부분"이라며 "정부는 국민의 입장에서, 국가 경제적 입장에서 종합 판단하고 있다"고 답변했습니다.

한전의 회사채 발행 한도가 꽉 찼다는 지적에는 "한전이 왜 그렇게 됐나요. 한전의 수익이 있을 때는 없었나요"라고 반문하면서 "한전 스스로 왜 지난 5년간 한전이 이 모양이 됐는지 자성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또 "이런 부분에 대해 국민께 소상하게 알리고 요금을 올려야 하면 상응하는 이해를 구하는 노력도 공기업으로서 당연히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추 부총리는 "가급적 이른 시간 안에 전기요금과 관련한 정부 입장을 최종적으로 정하려고 한다"면서 "긴 시일이 걸리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