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통일부 “유족 현장방문 요구, 북에 전달할 것”
2022-06-21 19:32 정치

[앵커]
통일부는, 고 이대준 씨 유족의 현장방문을 북한에 요청할 수 있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정치권 공방은 격해지고 있고, 윤석열 대통령은 탈북 어민 강제 북송 문제 재조사 가능성까지 언급했습니다.

김단비 기자입니다.

[리포트]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019년 문재인 정부에서 발생한 탈북 선원 강제 북송 사건에 대해재조사 필요성을 언급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우리나라에 들어왔으면 우리 헌법에 따라서 우리 대한민국의 국민으로 간주가 되는데 북송시킨 것에 대해서는 많은 국민들이 좀 의아해하고."

국민의힘은 진상 규명 TF를 띄우고 우리 공무원이 북한군에 잡혀 소각되기까지 6시간 동안 문재인 정부는 어떤 조치를 했는지 집중 추궁했습니다.

[하태경 / 국민의힘 의원]
"해수부 공무원이 북한 군인들에게 잡혀있다는 것을 확인하고 6시간의 여유시간이 있었습니다. 문재인 정부가 살릴 수 있었는데도 북한의 살인을 방조했다고 보는데…."

문재인 전 대통령을 정조준해 청와대 지시사항 등 대통령 기록물로 지정된 관련 문서를 공개하라고 압박했습니다.

[김기현 / 국민의힘 의원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죄가 있으면 그게 설사 대통령이라도 책임을 져야 되는 것이,대통령은 책임 안 진다는 그런 제도가 어디 있습니까?"

야당도 가만있지 않았습니다.

당시 월북을 했다는 근거는 충분했다면서 국민의힘이 자료 공개 여부를 결정하면 될 일이라고 공을 넘겼습니다.

[김병기 / 더불어민주당 의원(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
"지금의 국방부를 통해서 미국의 자료를 갖다가 공개하도록 얘기하면 되는 것입니다."

월북이 아니라는 근거를 먼저 대라고 역공도 펼쳤습니다.

[고민정 / 더불어민주당 의원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
"월북의 근거를 찾기 어렵다고만 하지 말고 월북이 아닌 근거를 이야기해야 거기에 대한 반박을 저희가 하지 않겠습니까."

우상호 민주당 비대위원장은 대통령 기록물도 공개 못할 게 없다면서도 모든 책임은 윤석열 정부가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통일부는 현장 방문 등 진상 규명을 위한 유족의 요구 사항을 북측에 전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채널 A 뉴스 김단비입니다.

영상취재 이철, 김찬우
영상편집 김지균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