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여 “월북 추정의 원칙”…야, 보복대책위 출범
2022-06-22 19:36 정치

[앵커]
여야는 오늘도 바쁘게 움직였는데요.

국민의힘은 해경을 찾아갔습니다.

당시 무죄 추정의 원칙이 아니라 월북 추정의 원칙을 적용했다며 누가 지시했는지 밝히라고 압박했고요.

민주당은 정치보복이라며 대응 기구를 출범시켰습니다.

최수연 기자입니다.

[리포트]
국민의힘은 해수부 공무원 피격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겠다며 해양경찰청을 찾았습니다.

해경이 처음부터 월북 결론에 맞춰 수사를 했다고 강하게 질타했습니다.

[신원식/ 국민의힘 의원]
" 월북했다는 징후보다 하지 않았다는 증거가 훨씬 많습니다.설사 월북이 가능성이 높다하더라도 무죄추정의 원칙이 적용이 될 겁니다.그런데 거의 한 두가지 불확실한 증후로 월북으로 몰고 갔고요."

청와대에서는 누가 지시를 했는지 집중 추궁하며 문재인 정부를 겨냥했습니다.

해경이 스스로 진실을 밝히라고 압박했습니다.

[하태경 / 국민의힘 의원(국민의힘 진상조사TF 위원장)]
" 해경 자체의 자발적인 수사에 의한 결론이 아니라 어떤 외압이 있었다 개입이 있었다는 의혹이 강하게 (있습니다.) "

더불어민주당은 대통령 기록물을 공개하라는 여당 요구에 "꺼릴 것 없다"면서도 정쟁 유발은 그만 좀 하라고 맞섰습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장]
" 도대체 이걸 다 정쟁의 대상으로 삼아서 지금 국민의힘이 얻고자 하는 목표가 뭔지 조금 한심해 보입니다 이제 좀 그만 좀 하시죠. "

윤 대통령이 탈북어민 강제북송 사건의 진상 규명 가능성을 언급한 것을 두고도 "엽기살인마를 보호하자는 거냐"면서 "문재인 정부에 자격지심이 있냐"고 날을 세웠습니다. 

민주당은 검찰 수사 등 윤석열 정부가 정치보복에 나섰다며 당 차원의 기구를 출범켰습니다.

[조오섭/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
" 전 정부에 대한 적폐몰이 수사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저희당은 적극적이고 즉각적인 대응 체계를 구축하고자 정치보복수사대책위원회를 구성하였습니다. "

민주당은 윤석열 정권의 대응에 따라 대응 수위를 정하겠다면서 본격적인 대여 투쟁을 예고했습니다.

채널 A 뉴스 최수연입니다.

영상취재 정기섭
영상편집 조성빈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