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尹, 첫 한미일 정상회담 참석…“북핵 공조 강화”
2022-06-30 12:03 정치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취임 후 첫 한미일 정상회담에 참석해 북핵 대응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처음으로 대면한 기시다 일본 총리에 대해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한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마드리드 현지에서 송찬욱 기자입니다.

[기자]
4년 9개월 만에 열린 한미일 정상회담에서 세 나라 정상은 미국의 확장억제 공약 강화와 북핵·미사일 대응을 위한 안보협력 수준을 높이는 방안에 대해 협의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이 대화 테이블로 복귀할 수 있도록 한미일 3국이 긴밀히 공조해 나가자"고 제안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현지시간 29일, 한미일 정상회담)]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이 고도화되고, 국제 정세의 불안정성이 커진 상황에서 한·미·일의 협력 중요성은 더욱 커졌습니다."

[바이든 / 미국 대통령(현지시간 29일, 한미일 정상회담)]
"우리의 공동 목표 중에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그리고 자유롭고 평화적인 인도·태평양 지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윤 대통령은 나토 동맹국-파트너국 정상회의에서도 "북한의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은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고 한반도와 국제사회 평화에 대한 중대한 도전"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스페인 방문 기간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다섯 차례 얼굴을 마주한 윤 대통령은 한일 관계 개선 의지도 밝혔습니다.

[윤석열 대통령(현지시간 29일, 나토 정상회의 도어스텝)]
"기시다 총리와 한·일의 현안들을 풀어가고 양국의 미래, 공동 이익을 위해서 양국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는 그런 파트너가 될 수 있다라고 저는 확신하게 됐습니다."
 
윤 대통령은 한국 시간으로 오늘 밤 한 차례 연기된 나토 사무총장과 면담을 끝으로 귀국길에 오릅니다.

마드리드에서 채널A 뉴스 송찬욱입니다.

영상취재: 한규성 조승현(마드리드)
영상편집: 이혜리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