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제주도 ‘별들의 카페’…골목상권 뺏기냐, 동네 살리기냐
2022-07-05 19:40 뉴스A

[앵커]
가수 이효리-이상순 부부가 제주도에 카페를 연 뒤 이른바 '연예인 카페'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지역 상권에 도움이 된다, 이웃 주민에 피해를 준다, 찬반이 엇갈리고 있는데요,

제주 주민들 의견을 이혜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왕복 2차로 주변으로 낮은 지붕의 집들이 들어선 한적한 제주 마을.

이곳에 지난 1일 가수 이효리-이상순 부부의 카페가 문을 열었습니다.

소셜미디어에 이들 부부가 커피를 내리고, 기념촬영하는 모습 등이 공유되자 관광객들이 몰렸습니다.

[카페 근처 주민]
"주차장이 없잖아요. 여기까지 와 있었으니까 차들이 엄청 줄을. 시끄럽죠. 사람들이 쭉 왔다가 갔다가 이러니까."

주민들 민원이 쏟아지자 카페는 이틀 만에 영업을 중단하고, 주인 이상순 씨도 영업시간엔 방문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모레부턴 예약 손님만 받겠다고 공지했지만, 관심은 여전합니다.

[제주 관광객]
"이효리가 오픈한 카페라고해서 궁금은 했는데 예약제로 바뀌었다고 해서 안 찾아봤었는데 지나가는 길에 있길래 멈췄죠."

배우 박한별 씨도 지난해 4월 서귀포에 카페를 열었습니다.

박 씨가 가게에 자주 들린다는 소문에 관광객들이 한번씩은 찾는 장소가 됐습니다.

[김희연 / 울산 남구]
"박한별 카페 한 번 검색해 보고서. 혹시나 연예인을 볼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조금 했고요."

연예인 카페를 바라보는 주민들의 시선은 엇갈립니다.

[카페 근처 주민]
"(장사) 조금 하다가 다른 사람한테 팔아버리면 그만인데. 연예인 와서 여기 땅값 부르는 게 값이에요."

[카페 근처 식당 주인]
"저희는 좋죠. 관광객들 많이 오고. 맛집으로 올려져 있으니까 (카페) 오신 분들이 식사하러 오시기도 하고 그래요. "

7년 전 가수 지드래곤이 제주 갤러리 카페를 처음 열 때도 비슷한 논란이 있었지만, 지금은 주변이 모두 명소가 됐습니다.

골목상권 뺏기냐, 새로운 상권의 형성이냐, 연예인들의 상생 노력과 함께 시간이 필요해보입니다.

채널A 뉴스 이혜주입니다.

영상취재 김한익
영상편집 김문영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