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국정원, ‘서해피격’ 박지원·‘탈북어민 북송’ 서훈 고발
2022-07-06 19:03 뉴스A

[앵커]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동정민입니다.

국가정보원이 문재인 정부의 두 전직 국정원장을 모두 고발했다는 다소 충격적인 소식으로 뉴스에이 시작합니다.

정권교체 후 논란이 되기 시작한 서해 공무원 피격사건, 그리고 탈북 어민 북송 사건 두 사건 관련해서인데요.

박지원 전 원장은 국정원 첩보 보고서를 무단 삭제했다는 혐의로, 서훈 전 원장은 당시 합동 조사를 강제로 종료 시킨 혐의로 고발했습니다.

박 전 원장은 “자다가 봉창 두드리는 소리”라고 부인했고, 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한 정치보복”이라고 반발했습니다.

첫 소식, 이현수 기자입니다.

[기자]
국가정보원은 서해공무원 피살사건과 탈북어민 북송사건과 관련해 박지원, 서훈 전직 국정원장을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지난달부터 가동한 자체 TF 조사 결과에 따른 겁니다.

박 전 원장의 경우 서해 공무원 피격사건과 관련해 첩보관련 보고서 등을 무단 삭제한 혐의입니다.

서 전 원장에 대해서는 탈북어민 강제북송 사건 당시 합동조사를 강제 조기종료시킨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두 사람 모두 직권남용죄 등을 적용했습니다.

서해공무원 피살사건은 2020년 9월 해양수산부 공무원이 서해상에서 북한군에 의해 사살된 사건입니다.

탈북어민 북송사건은 2019년 북한 선원 2명이 동료 16명을 살해하고 탈북했지만 판문점을 통해 북한으로 돌려보낸 사건입니다.

문재인 정부 시절 발생한 대북 사건과 관련해 전임 국정원장 2명 모두 고발된 겁니다.

국민의힘은 진실이 밝혀지길 기대한다고 했고, 민주당은 정치보복이라고 반발했습니다.

[양금희 / 국민의힘 원내대변인]
" 공공의 국정원을 정치로 소환하고 안보 장사를 한 사람이 누구인지 철저한 수사로 실체를 밝혀야 한다. 다시 속을 국민은 더 이상 없다. "

[오영환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참 잔인한 정권이다.윤석열 정부의 정치 보복 칼날이 끝내 문재인 전 대통령을 가리킨다면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입니다."

박 전 원장은 "첩보를 삭제한 사실이 없다"면서 "안보장사 말라"고 반박했습니다.

서훈 전 원장은 미국에 체류 중이라 연락이 닿지 않았습니다.

채널A 뉴스 이현수입니다.

영상취재 정기섭
영상편집 이태희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