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美 “전기차 배터리도 중국산 금지”…차·배터리 업계 비상
2022-08-09 19:34 뉴스A

[앵커]
지금부터는 차례로 워싱턴과 베이징 특파원 소식 전해드릴텐데요.

미중 압박이 동시에 들어오면서 우리가 참 난처한 처지에 놓였습니다.

먼저 미국은 반도체에 이어 배터리도 중국을 배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중국산 원료로 배터리를 만들고 있는 우리 배터리 업계들도 타격이 불가피해졌습니다.

워싱턴 유승진 특파원이 전합니다.

[기자]
[카멀라 해리스 / 미국 부통령 (현지시각 7일)]
"수정 법안은 통과됩니다."

미 상원에 이어 하원도 인플레이션 감축 법안을 통과시키면 대통령 서명을 거쳐 미국 정부는 친환경 예산 482조 원을 투입합니다.

특히, 전기차 대중화를 위해 보조금도 최대 7천500달러, 우리 돈 979만 원을 지급하는데 조건이 까다롭습니다.

배터리 부품의 북미 제조 비율이 50% 이상이거나, 배터리 핵심 광물은 미국 또는 미국과 FTA를 맺은 국가에서 40% 이상 조달되어야 합니다.

핵심 광물은 10% 포인트씩 올려 2027년 80%에 도달해야 합니다.

사실상 세계 1위 배터리 기업인 CATL 등 중국 기업을 공급망에서 배제하겠다는 겁니다.

북미에서 최종 조립한 전기차에만 지급하는 조건도 달려 국내 완성차 업체들은 비상이 걸렸습니다.

현대차가 추진 중인 조지아주 전기차 전용공장은 2025년 완공될 예정입니다.

주요 소재인 흑연 등을 거의 중국에 의존하는 국내 배터리 업계도 마찬가지.

[김민지 /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
"리튬이나 흑연 등 주요 2차 전지 소재의 80% 이상을 중국으로부터 수입하고 있기 때문에, 이번 조치가 시행될 경우에는 가격이나 품질 측면에서 단시간에 공급선을 전환해야…"

대만을 두고 미중 갈등이 고조된 가운데, 이번 법안이 미 상원을 통과하면서, 반도체에 이어 전기차 배터리 분야까지 긴장이 확대될 거란 전망이 나옵니다.

워싱턴에서 채널A 뉴스 유승진입니다.

유승진 워싱턴 특파원

영상취재 : 정명환(VJ)
영상편집 : 방성재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