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특별감찰 미리 보고”…민주당, 감사완박 추진
2022-10-06 19:25 정치

[앵커]
감사원이 문재인 전 대통령에게 서면조사를 요구한데 이어, 감사원 사무총장이 대통령실 참모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낸 것이 공개되자 민주당은 감사원을 거세게 몰아붙이고 있습니다.

감사원 권한을 대폭 박탈하는 '감사완박' 법개정에 나섰는데요.

윤석열 대통령은 야당의 공세에 대해 "감사원에 관여할 여유가 없다"고 일축했습니다.

한수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감사완박법'으로 불리는 감사원법 개정안을 이달 안에 당론으로 발의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과 이관섭 대통령 국정기획수석의 문자 메시지가 공개되면서 공세가 강화된 겁니다.

민주당이 추진하는 감사원법 개정안에는 특별감찰 계획과 결과를 국회에 보고하고, 정치적 중립을 위반하면 형사처벌을 하도록 하는 내용 등이 담길 것으로 보입니다.

[박홍근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말로는 감사원을 헌법상 독립기관이라 치켜세우더니 전 대통령을 향한 칼날을 꺼내든 뒷배는 역시나 윤석열 대통령실이었습니다."

또 민주당은 다음주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고발할 예정입니다.

[기동민 / 더불어민주당 의원]
"감사원법을 정면으로 위반한 유병호 사무총장은 구속수사가 원칙이다.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우리는 반헌법적 국정농단, 진실을 밝혀내기 위한 국정조사를 추진할 것임을 밝힌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 수석과 유 총장의 문자 메시지가 업무 관련 문의였을 것이라며 선을 그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출근길 도어스테핑)]
"감사원 업무에 대해서는 관여하는 것이 법에도 안 맞고, 그리고 그런 무리를 할 필요가 저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국민의힘은 야당이 진상규명이라는 본질을 흐리기 위한 정쟁만 이어가고 있고 비판했습니다.

채널A 뉴스 한수아입니다.

영상취재: 이철 정기섭
영상편집: 조성빈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