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여성가족부 업무 대부분 복지부로…인구본부 신설
2022-10-06 19:46 사회

[앵커]
정부가 조직개편안을 최종 확정했습니다.

여성가족부는 폐지하고, 그 기능 대부분은 보건복지부로 넘어갑니다.

하지만 다수당인 민주당이 반대하고 있어 법안 통과까진 험로가 예상됩니다.

백승우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가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던 여성가족부 폐지를 공식화했습니다.

개편안에 따르면 김대중정부가 2001년 신설했던 여성가족부를 폐지하고, 청소년·가족, 양성 평등 정책 등 대부분의 업무는 보건복지부로 이관됩니다.

[이상민 / 행정안전부 장관]
"여성 불평등 개선에 집중했던 여성 정책의 패러다임을 남녀 모두를 위한 양성평등으로 전환해야 할 시기입니다."

복지부는 '인구가족양성평등본부'를 신설해 기존 인구 가족 아동 청소년 노인 정책과 여성가족부에서 이관받은 기능을 맡길 예정입니다.

본부장은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처럼 장관과 차관 사이의 위상과 예우를 부여합니다.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장관 산하에 또 본부장으로서 기능하면서 본부장 위상도 굉장히 높기 때문에 본부장도 충분히 얘기할 권한이 있고."

국가를 위해 헌신한 분들의 예우를 위해 국가보훈처는 장관급인 국가보훈부로 격상됩니다.

732만 명에 달하는 재외동포 지원을 위해 외교부 산하 재외동포청도 신설합니다.

정부는 개편안을 서둘러 처리하기 위해 의원 입법안으로 국회에 제출할 계획입니다.

하지만, 야당이 여가부 폐지안에 강하게 반대하고 있어 국회 논의 과정에서 진통이 예상됩니다.

[권인숙/ 국회 여성가족위원장(더불어민주당)]
"여가부가 수행해 온 성평등, 가족·청소년 업무의 위축이 불 보듯 뻔하다."

정부 출범 후 5개월이 지난 상태에서 정부조직법 개편안이 원안대로 통과될지 일부 수정될지 주목됩니다.

채널A 뉴스 백승우입니다.

영상취재 : 김기범
영상편집 : 이재근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