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김일성 배지’ 시신 화장 될 듯…北서 무응답
2022-11-25 14:37 정치

 올해 7월 북한 주민으로 추정되는 여성의 시신 1구가 발견된 경기 연천군 임진강 군남댐 인근. 연천=박수유 기자 aporia@ichannela.com

북한이 4달 전 경기 연천군 임진강 군남댐 인근으로 떠내려 온 것으로 추정되는 북한 주민 시신에 대한 우리 정부의 인도 요청에 끝내 답하지 않았습니다. 우리 정부는 해당 시신을 무연고 장례 처리할 방침입니다.

이효정 통일부 부대변인은 오늘(25일) 정례브리핑에서 "북측은 현재까지 사체 인수와 관련해 어떤 의사도 밝히지 않았다"며 "관할 지방자치단체와 협의해 사체를 무연고 사망자로 화장하여 안장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북한 주민의 시신이 발견되면 '북한주민 사체처리 지침'에 근거해 통일부 장관이 북한에 알리는데 응딥이 없으면 시신은 발견 지역의 무연고자 묘지에 안장됩니다.

해당 시신은 올해 7월 23일 임진강 군남댐 인근에서 발견 됐습니다. 수사당국은 당시 상의에 북한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얼굴이 박힌 배지를 착용한 사실을 토대로 북한 주민으로 추정했습니다.

이후 통일부는 이달 11일 사체 인도 요청을 북측에 밝혔고 1주일이 지나도 응답이 없어 추가로 1주일을 더 기다렸습니다. 그러나 2주가 지나도 북한으로부터 연락이 없었습니다. 통일부 관계자는 "북한은 통상 우리 정부가 시신 인계 의사를 밝히면 하루 만에 답이 오거나 길어도 6일 이내에 응답을 했었다"고 밝혔습니다. 이로 인해 현재 긴장 상태인 남북 관계가 반영된 결과가 아니냐는 해석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2010년 이후 북측에 인도된 북한 주민 추정 시신은 총 23구입니다. 북한이 응답하지 않아 자체 처리 된 시신은 2017년 2구, 2019년 1구 등 3구로 나타났습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