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월성 원전 수사’ 문재인 청와대 인사 압수수색
2022-12-01 19:03 뉴스A

[앵커]
문재인 정권을 조여오는 검찰 수사가 이 뿐 만이 아니죠.

월성 원전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 수사도 칼끝이 문재인 청와대를 정면으로 향하고 있는데요.

당시 김수현 청와대 사회수석과 문미옥 과학기술보좌관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이은후 기자입니다.

[기자]
대전지검 수사팀이 김수현 전 사회수석비서관과 문미옥 전 과학기술보좌관을 상대로 압수수색에 나선 건 지난달 25일.

김 전 수석이 교수로 재직 중인 대학 사무실과, 문 전 보좌관의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사무실이 압수수색 범위에 포함됐습니다.

김 전 수석은 문재인 정부 청와대에서 탈원전 정책 컨트롤타워였던 에너지전환 태스크포스의 팀장을 맡았습니다.

문 전 보좌관은 지난 2018년 "월성 1호기 외벽에 철근이 노출됐다"는 보고를 청와대 내부망에 올렸던 인물입니다.

당시 문재인 대통령이 "영구 가동 중단은 언제 결정할 계획인가"라고 댓글을 달았는데, 이를 계기로 월성원전 1호기 조기 폐쇄가 진행됐다는 게 검찰의 판단입니다.

문재인 정부 시절인 지난해 6월 대전지검은 백운규 전 산업자원부 장관과 채희봉 전 산업정책비서관 등을 재판에 넘겼습니다.

정권이 바뀐 뒤 대전지검은 새 수사팀을 꾸리고 대통령기록관을 압수수색한 데 이어, 백 전 장관에게 배임 교사 혐의를 추가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원전 조기 폐쇄 손실에 대해 정부가 법적 책임을 물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백 전 장관은 청와대 윗선의 관여를 부인해 왔습니다.

[백운규 / 전 산업부 장관(지난 7월)]
"(원전 조기폐쇄 지시받으신 건가요?) …"

법조계에선 김 전 수석 등에 대한 수사 결과에 따라 탈원전 정책을 총괄한 장하성 전 정책실장도 수사선상에 오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채널A 뉴스 이은후입니다.

영상편집 : 이혜리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