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나경원 불출마 선언 이후…표심은 어디로?
2023-01-27 13:16 정치

■ 방송 : 채널A 뉴스A 라이브 (12시~13시 20분)
■ 방송일 : 2023년 1월 27일 (금요일)
■ 진행 : 이용환 앵커
■ 출연 : 김유정 전 민주당 의원, 김재섭 전 국민의힘 비대위원, 박원석 전 정의당 의원, 정미경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

[이용환 앵커]
네, 이번에는 3월 8일 국민의힘 전당대회 소식을 살펴보겠습니다. 나경원 변수는 사라졌습니다. 왜? 불출마했으니까. 이제 그 이후에 김기현, 안철수. 안철수, 김기현의 신경전이 아주 날카로워지고 있습니다. 영상 보시죠. 그런데 말이죠. 나경원 전 의원이 이제 불출마한 이후에 그러면 여론 조사가 그동안에는 없었는데 불출마 이후에 처음으로 여론조사가 오늘 오전에 발표가 되었습니다. 보니까 이제 국민의힘 당연히 이제 지지층들 대상으로 한 조사인데 한 번 보시죠.

아, 이랬군요. 김기현 의원은 1차 때 32.5%, 40.3%를 찍었다가 오늘 나온 조사는 이제 불출마 한 이후에 나경원 불출마 후의 조사에서는 40%가 나왔네요. 0.3%가 빠졌고, 직전 조사에 비해서, 나경원 변수는 이제 사라졌고. 안철수 의원 같은 경우는 18.5%, 17.2%였는데 오늘 나온 것은 많이 올랐네요. 33.9%. 그래서 40% 대 33.9%가 나왔습니다. 오차 범위 이내입니다. 그러면 박 의원님, 일단 나경원 불출마의 변수가 안철수에게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다. 이렇게 봐도 되는 겁니까?

[박원석 전 정의당 의원]
일단 안철수 의원이 반사 이익을 조금 누리고 있다. 어떻게 보면 나경원 전 의원의 불출마로 인한 그 지지층의 지지를 김기현 의원보다는 안철수 의원이 흡수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그런데 이것은 말 그대로 지지층을 상대로 한 여론조사입니다. 그러니까 우리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성인구연령별 표본을 추출해서 그중에 국민의힘 지지층을 대상으로 봤을 때 저런 조사 결과가 나온 것인데, 이번에 이제 당원 100% 투표잖아요. 그런데 이제 국민의힘 당원은 조금 구성이 다릅니다. 상대적으로 영남 쪽에, 그러니까 PK, TK에 당원 수가 수도권에 비해서 많고 그리고 연령별로 보더라도 50대 이상, 50~70대 당원 수가 20~40대 당원 수보다 많거든요.

때문에 저게 지지층 대상 여론조사 결과하고는 조금 다른 결과를 나타낼 수도 있기 때문에 이 여론조사만 가지고서 지금 판도가 바뀌고 있다. 내지는 안철수 후보가 급부상하고 있다. 이렇게 단언하기는 어렵고, 다만 안철수 후보 입장에서는 이런 여론조사가 계속 나온다면 그게 거꾸로 당원들의 당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그런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앞으로 남은 한 달간의 캠페인이 굉장히 중요해지는 그런 상황이 아닌가 싶습니다.

--------------------------------------------
* 위 텍스트는 실제 토크 내용의 일부분입니다. 전체 토크 내용은 동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리=김희진 인턴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