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인천 붉은물’ 수도요금 면제에도…더 커진 주민 불만
2019-07-11 20:13 뉴스A

'붉은 수돗물' 피해를 당한 주민들을 위해 인천시가 지난달 수도요금을 면제해주기로 했습니다.

경찰은 정수장 압수수색에 나서며 본격 수사에 돌입했는데, 박남춘 인천시장 소환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우현기 기자입니다.

[리포트]
4시간 정도 압수수색이 진행된 곳은 인천 상수도사업본부와 공촌정수장입니다.

경찰은 물길을 돌리는 과정에서 '붉은 수돗물'이 발생한 것으로 보고 당시 작업 일지와 CCTV 등 구체적인 증거 확보에 나섰습니다.

[현장음]
"(정수장 내부 CCTV 확보하신 겁니까?) 네"

경찰은 자료 분석이 끝나면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된 박남춘 인천시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할지 결정할 예정입니다.

'붉은 수돗물' 사태에 대한 경찰의 수사가 본격화된 가운데, 인천시는 수도요금 면제 조치로 피해 주민 달래기에 나섰습니다.

지난달 상하수도 요금이 전액 면제되는 곳은 인천 서구와 영종도, 강화 지역 등 9만 8천여 곳. 면제 규모는 100억 원이 넘습니다.

[인천 상수도사업본부 관계자]
"기간을 다 산정을 해서 (추가 수도요금) 감면 처리를 해드리려고 검토 중입니다."

하지만 '붉은 수돗물' 대신 공급한 생수에서조차 녹조가 발견돼 주민들의 불만은 더 커지고 있습니다.

[인천 서구 주민]
"제공을 해주시려면 제대로 해주시던가 이건 한 번 더 저희 주민들을 죽이는… "

지자체가 수돗물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부담이 국민의 세금으로 돌아올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채널A 뉴스 우현기입니다.
whk@donga.com

영상취재 : 윤재영
영상편집 : 이태희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