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2010년 이전 탈북했다고 관리대상에서 빠져…하나재단-복지부 남 탓만
2019-08-13 20:02 사회

한성옥 씨의 죽음은 생활이 어려운 탈북자들에 대한 관리 사각지대를 고스란히 보여줬습니다.

책임주체인 통일부와 복지부는 남탓만 하고 있습니다.

전혜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봉천동에서 숨진 한성옥 씨를 포함해 서울 관악구에 거주하는 탈북민들을 지원하는 지역 하나센터입니다.

통일부 산하 남북하나재단은 전국에 센터를 운영하며 탈북민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취재진이 취재에 착수하기 전까지 이 곳은 한 씨가 사망했다는 사실조차 몰랐습니다.

하나재단이 설립된 2010년 이전에 들어온 탈북자들은 먼저 신고하지 않으면 관리 대상에서 빠진다는 게 이들의 설명입니다.

[하나센터 관계자]
"저희가 2010년에 생겼거든요. 뭔가 필요해서 여기를 이용하시면 되는데… (한성옥 씨는) 하나센터 생기기 전에 오셔서…"

저소득층 위기가정을 돌보는 보건복지부는 한 씨가 월세와 가스비를 못내는 등 위험 신호를 보냈는데도 챙기지 못했습니다.

지자체나 남북하나재단이 통보하지 않으면 알 수 없다고 책임을 떠넘깁니다.

[보건복지부 관계자]
"(저희는) 지자체에서 전달하는 분들을 우선 발굴하는 게 목적이고요. 탈북민 같은 경우에는 하나센터를 통해 지원하는 게 더 진행됐던 거고요. 저희가 100% 다 찾아낼 순 없어요."

통일부 관계자는 오늘 "하나센터 상담사와 제대로 연결되지 않아 한 씨에 대한 지원이 이뤄지지 않았다"며 "지원 사각지대를 다시 점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채널A 뉴스 전혜정입니다.

hye@donga.com
영상편집 : 김지희
그래픽 : 윤지영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