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서류 위조 하면 불합격”…조국 딸 도미노 입학 취소 위기
2019-09-18 19:34 뉴스A

조국 장관의 딸이 입학한 고려대학교,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의 학생 자격이 흔들릴 수 있습니다.

이미 취소된 단국대 의학논문과 더불어 동양대 표창장 위조, 실제보다 부풀려진 다양한 경력증명이 확인된다면 입학 취소가 결정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보도에 박건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조국 법무부 장관 딸은 2010학년도 고려대 생명과학대에 지원하면서 교내외 활동 증빙 서류를 냈습니다.

제1저자 논란이 인 단국대 의학논문 말고도 공주대 인턴 활동의 결과인 조류학회 발표, 유엔 인권정책센터와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의 인턴활동 이력도 함께 제출했습니다.

단국대 논문은 '연구 부정'을 이유로 이미 게재가 취소됐고, 서울대와 유엔 인턴 활동은 고교생 인턴을 선발한 적 없다는 의혹이 제기돼 증명 서류의 진위가 의심 받고 있습니다.

조류학회 발표로 이어진 공주대 인턴십도 어머니인 정경심 교수의 청탁 정황이 드러나 공주대가 진상 조사 중입니다.

[공주대 관계자]
"자료로는 남아있는 게 없어서 조사에 (담당 공주대 교수가) 참석해서 명확히 설명을 하고 판단을 하자(고 정한 상황입니다)."

고려대 입시요강은 증빙 서류의 "위조나 변조사실이 확인되면 불합격 처리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고려대 관계자]
"검찰 조사 결과가 나오면 학교도 학교 규정에 따라 절차를 진행하겠다."

조 장관 딸의 고려대 입학이 취소되면, 대학 졸업을 전제로 한 부산대 의전원 입학도 연쇄 취소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채널A 뉴스 박건영입니다.
change@donga.com

영상취재 : 윤재영
영상편집 : 정다은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