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조국 딸 vs 나경원 아들’ 국감 된 서울대 국감
2019-10-10 14:28 정치

조국 법무부 장관(왼쪽)과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사진=뉴시스

오늘(10일) 서울대 국정감사에서는 조국 법무부 장관의 딸과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아들 관련 의혹을 둘러싼 여야 의원들의 공방전이 벌어졌습니다.

서울대 관악캠퍼스 행정관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국감에서 먼저 포문을 연 사람은 전희경 자유한국당 의원이었습니다.

전 의원은 오세정 서울대 총장에게 “조 장관 딸은 공고를 보고 지원했다고 했는데 인터넷을 보면 공고가 없다. 내지도 않는 공고를 봤다고 하는 것이 말이 되냐”고 질문했고 오 총장은 “(법대) 공익인권법센터 행정 관련 컴퓨터가 오래되고 고장이나 올해 초 폐기해서 그 전 것을 다 알 수 없다”면서도 “이 사항은 고교생이 대상이 아닌 것으로 나와 있다”고 했습니다.

오 총장은 또 “흔한 일은 아니지만 이공계 (고교생)은 함께 실험을 하는 경우도 있다”며 개별 실험실 별 고교생 인턴은 가능하다고 했습니다. 조 장관의 딸 조민 씨는 고교 시절 이공계가 아닌 인문계인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에서 인턴을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같은 당인 곽상도 의원은 조 씨가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에 합격한 뒤 서울대 환경대학원에 제출한 병원 진단서의 위조 가능성을 제기했는데 오 총장을 비롯한 서울대 관계자들은 사생활 보호 차원에서 답변할 수 없다는 진술을 되풀이했습니다.

이에 여당 의원들은 나 원내대표 아들 김모 씨의 연구포스터 작성 특혜 의혹으로 맞불을 놓았습니다.

박경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서울대 의대 윤모 교수 실험실에서 유력 정치인 아들 김 모 씨를 제외하고 고등학생이 인턴이나 연구를 한 적이 있는지, 그리고 그 결과를 논문이나 포스터로 발표한 적이 있는지 확인해서 제출해달라”고 했습니다.

같은 당 박찬대 의원 역시 “당시 (연구에) 글로벌 기업, 하버드 의대 등 세계 최고 연구진이 참여한 가운데 고교생 참가자는 김군이 거의 유일하다”면서 “전형적인 선물저자 아니냐”고 질타했습니다.

이철호 기자 irontiger@donga.com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