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황교안의 뜬금없는 단식?…“정치 초보의 조바심” 비난
2019-11-20 19:45 정치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오늘 죽기를 각오했다며 무기한 단식에 돌입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에게 지소미아 종료 철회와 패스트트랙 포기 등을 요구했는데, 갑작스러운 선언에 야당은 뜬금없다는 반응입니다.

먼저 이민찬 기잡니다.

[리포트]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조국 전 장관 파면을 요구하며 삭발을 했던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무기한 단식 투쟁을 선언했습니다.

[황교안 / 자유한국당 대표]
"국가 위기를 막기 위해 저는 이 순간 국민 속으로 들어가서 무기한 단식 투쟁을 시작하겠습니다. 죽기를 각오하겠습니다."

그러면서 지소미아 파기 철회, 공수처법 포기,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 철회를 문재인 대통령에게 요구했습니다.

리더십 부재 비판이 나오자 승부수를 띄운 것으로 보입니다.

황 대표는 단식과 함께 고강도 인적쇄신도 예고했습니다.

[황교안 / 자유한국당 대표]
"당을 쇄신하라는 국민의 지엄한 명령을 받들기 위해 저에게 부여된 칼을 들겠습니다. 처절하게 혁신하겠습니다."

여야 4당은 '뜬금없는 단식'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이재정 /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명분이 없음을 넘어 민폐입니다. 정치 초보의 '뭐라도 해야 할 것 같은' 조바심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최도자 /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
"자신의 리더십 위기에 정부를 걸고 넘어져서 해결하려는 심산을 국민들도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박지원 의원은 SNS에 국민이 감동하지 않으니 단식하지 말라고 글을 올렸습니다.

박 의원은 "황 대표가 21세기 정치인이 하지 않아야 할 3가지 중에 2개 이행에 돌입한다"면서 "단식, 삭발, 당대표직 사퇴인데 단식을 하면 그 다음 수순인 사퇴가 기다린다"고 지적했습니다.

강기정 대통령 정무수석은 단식 중인 황 대표를 찾아가 국회에서 해법을 찾자는 뜻을 전했습니다.

제1야당 대표의 단식은 2009년 미디어법 처리에 반대하며 6일간 단식한 정세균 민주당 대표 이후 10년 만입니다.

채널A 뉴스 이민찬입니다.

leemin@donga.com
영상취재 : 조승현
영상편집 : 김태균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