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野 ‘10명 고발 총공세’ vs 與 ‘검찰 압박 간담회’
2019-12-05 19:34 정치

새롭게 드러난 청와대에 관한 의혹에 대해 여야 모두 검찰을 불러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조국 전 민정수석과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등 관련자를 무더기로 고발했고, 민주당은 검찰이 표적수사를 한다고 비판했습니다.

황수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한국당은 청와대의 선거개입 의혹, 유재수 감찰 무마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 인사 등 10명을 직권남용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조국 전 대통령 민정수석과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이광철 민정비서관은 물론 '김기현 첩보' 제공자인 송병기 울산시 부시장과 송철호 울산시장까지 포함됐습니다.

[곽상도 / 자유한국당 의원]
"송철호 씨가 선거에 당선되는 것을 봐야겠다는 대통령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 공무원이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한다, 다 어기는 거거든요."

김 전 시장은 송병기 부시장이 송철호 시장으로부터 자리를 약속받고 한 행동 아니겠냐며 '매관매직' 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김기현 / 전 울산시장]
"공직을 약속하고 선거운동 하는 것은 매관매직 행위로서 공직선거법에 명확하게 위반됩니다. 즉각 송병기를 파면해야할 것입니다."

민주당은 '검찰 공정수사 촉구 특별위원회' 첫 회의를 열고 검찰 압박을 이어갔습니다.

검찰 개혁을 좌초시키기 위한 청와대 표적수사라는 겁니다.

[설훈 /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짜 맞추기 수사로 소위 청와대의 하명 수사라는 없는 의혹을 만들어내려는 데에서 그 의도가 뻔히 보인다고 봅니다."

민주당은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과 관련해 내일 간담회를 엽니다.

그런데 이 자리에 검찰에서 피의자로 지목한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과 김기현 전 울산시장 사건의 고발자인 건설업자 김 모씨가 참석하기로 해 간담회가 검찰 수사 압박용이란 지적도 나옵니다.

채널A 뉴스 황수현입니다.

soohyun87@donga.com
영상취재: 조승현
영상편집: 최동훈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