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전수조사 3천 명으로 추렸지만…소재 파악 ‘난항’
2020-01-28 19:57 사회

이렇게 들어오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중국 우한에서 한국으로 이미 들어온 사람들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전수조사하라고 지시했죠.

지금까지 6천여명이 들어온 것으로 추정되는데, 잠복기가 지난 사람을 제외하면 조사 대상자 3000명입니다.

그런데 외국인이 상당수라 소재를 파악하는 것부터 어렵습니다.

김윤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오늘부터 중국 우한에서 입국한 사람들에 대해 전수조사가 시작됐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가 발생한 지난해 12월 30일부터 우한이 봉쇄된 지난 23일까지 우한에서 우리나라로 입국한 탑승객은 6,430명입니다.

23일 이후에도 추가 입국자가 있었는데 이 가운데 잠복기를 넘긴 3천여명을 제외해 전수조사 대상은 총 3,023명입니다.

이미 경미한 증상이 있는 100여 명은 능동감시 대상자로 분류해 검사에 들어갔습니다.

나머지 대상자는 여권 등 개인 정보로 최대한 소재를 파악하고, 지자체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연락을 취해 증상이 있는지 확인중입니다.

[정은경 / 질병관리본부장]
"모니터링하는 중에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이 확인되는 경우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에 이송하여 격리 및 검사를 실시하겠습니다."

문제는 소재 파악에 시간이 걸린다는 점입니다.

전수조사 대상자 중 절반 이상이 외국인인데, 이들 대부분 주소지와 연락처가 불분명합니다.

단기 체류자의 경우 입국신고서에 써놓은 주소지가 전부인데다 휴대폰 연락처가 없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정부는 출입국기록을 관리하는 법무부는 물론 경찰청의 협조도 받아 조사 대상자를 추적하기로 했습니다.

개학을 앞둔 만큼 교육부도 전수조사에 나섭니다.

중국 후베이성을 다녀온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이 대상이며, 대상자에게 14일 동안 자가격리를 요청했습니다.

채널A뉴스 김윤정입니다.

영상취재 : 정승호
영상편집 : 최동훈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