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민주당, “임미리는 안철수 씽크탱크 출신” 뒤끝 남기며 고발 취하
2020-02-14 10:55 정치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늘(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자당 비판 칼럼을 쓴 임미리 고려대 한국사연구소 연구교수에 대한 고발을 취하했습니다.

오늘(14일) 민주당은 공보국 명의로 “임 교수는 특정 정치인의 씽크탱크 출신으로, 경향신문에 게재한 칼럼이 단순한 의견 개진을 넘어 분명한 정치적 목적이 있는 것으로 판단해 고발을 진행하게 되었던 것이다”면서도 “그러나 우리의 고발 조치가 과도했음을 인정하고, 이에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습니다.

임 교수는 지난달 28일 ‘민주당을 빼고’라는 경향신문 칼럼에서 “지금 여당은 4·15 총선 승리가 촛불혁명의 완성이라고 외치지만 민주당은 촛불의 주역이 아니다”며 “국민이 볼모가 아니라는 것을, 유권자도 배신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자. 그래서 제안한다. ‘민주당만 빼고’ 투표하자”고 주장했습니다.

 임미리 고려대 한국사연구소 연구교수가 경향신문에 기고한 '민주당만 빼고' 칼럼 내용의 일부분. 사진=경향신문 홈페이지 캡처
민주당은 이 칼럼이 공직선거법을 위반했다며 지난달 검찰에 고발했지만, 이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당 안팎에서 비판 언론에 재갈을 물린다는 식의 비판의 목소리가 커졌습니다.

민주당은 오늘 처음 낸 입장문에선 임 교수를 “안철수의 씽크탱크 ‘내일’ 실행위원 출신”이라고 했다가, 뒤늦게 정정 입장을 내고 ‘특정 정치인의 씽크탱크 출신’이라고 표현을 바꿨습니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해 9월 ‘조국 사태’ 때도최성해 전 동양대 총장에 대해서도 “최 총장은 조 후보자의 임명을 반대한다는 성명을 낸 바 있는 한국교회언론회 이사장이며, 극우적 사고를 지니고 있다는 팩트(사실)를 분명히 알린다”고 했습니다. 메시지보다는 메신저 공격에 치중한 것입니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임 교수 고발 당시) 저희는 분명히 정치적 목적이 있다고 판단했다”며 “왜 그런 칼럼 썼을까. 그건 안 전 대표의 실행위원이기 때문에 그런 게 아닌가하는 합리적인 의문을 도출한 것”이라고 했습니다.

민주당은 임 교수를 고발하게 된 자세한 경위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이철호 기자 irontiger@donga.com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