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뉴욕, 재외선거 무산 위기…“투표하기 눈치 보여”
2020-03-26 20:20 정치

외교부가 전 세계 20여 개국에서는 재외국민 투표가 사실상 불가하다고 선관위에 선거 중지를 요청했습니다.

선거 결과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초유의 사태에 선관위 고민이 깊은데요.

투표를 하더라도 투표용지를 국내로 가져오기가 힘들어 현지에서 개표하는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

성시온 기자입니다.

[리포트]
외교부가 뉴욕에 대한 재외선거 사무중지를 중앙선관위에 요청했습니다.

미국 코로나19 확진자의 절반 정도가 뉴욕주에서 나오면서 외출금지가 권고되자 투표가 힘들다고 판단한 겁니다.

영사관 관계자는 채널A와의 통화에서 "미국 정부도 각종 선거를 연기한 상황에서 우리가 선거를 강행할 경우 한인 사회를 향한 감정이 악화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현지 교민들도 투표할 분위기가 아니라고 말합니다.

[뉴욕 한인회 관계자]
"필수적인 업종이 아니면 (외출이) 그런 상황이에요."

[뉴욕 거주 유학생]
"지금은 서로 안부 묻기 바쁘다 보니까 투표 같은 것은 큰 이슈가 못 되고 있고"

[뉴저지 거주 유학생]
"나가기 무서운 건 코로나 보다는 인종차별 때문에 사실. (제 지인은) 백인 남자한테 붙잡혀서 "Go back to your country"라고."

뉴욕의 유권자 수는 7천 300여 명으로 LA에 이어 미국 내 2위입니다.

전 세계에서는 4번째로 많습니다. 

판세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숫자다보니 선관위 입장에서는 선거중지 요청을 받아들일지 고민이 깊습니다.

투표를 강행하더라도 국내로 투표용지 이송이 쉽지 않습니다.

현지 개표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데 이 경우는 뉴욕 교민의 투표 성향이 사상 처음으로 공개돼 부담이긴 마찬가지입니다.

지금까지 재외국민의 투표용지는 주민등록상 주소지로 보내져 함께 개표가 돼 특정 지역의 정치 성향은 드러나지 않았습니다.

선관위는 회의를 열고 선거중지 지역에 대한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채널A 뉴스 성시온입니다.

영상편집 : 변은민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