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신장·심장·뇌 등 손상시켜”…온몸 공격하는 코로나19
2020-07-12 20:01 국제

코로나 19는 왜 일반 독감보다 훨씬 치명적이라, 하는 걸까요.

단순히 전염성만 높은 게 아닙니다.

폐, 신장, 뇌, 심장 거의 모든 신체기관을 파괴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박수유 기자입니다.

[리포트]
선반 두 개를 넘어 최대 3m까지 날아간 침방울들이 근처에 서 있던 사람을 뒤덮습니다.

이렇게 침투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거의 모든 신체 기관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미 컬럼비아대 연구진은 코로나 바이러스가 폐 질환뿐 아니라 심장박동을 늦추는 건 물론 신장에서 혈액과 단백질을 빼내고 두통과 근육통, 위통 같은 통증도 유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같은 현상의 원인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인체에 침입할 때 사용되는 수용체인 안지오텐신 전환효소가 지목됐습니다.

[마니샤 주타니 / 예일대 약학대학 교수]
"이 수용체는 폐 조직에만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심장이나 신체 다른 부분에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혈관과 신장, 호흡기 모든 세포가 이 전환효소로 뒤덮여 있고 코로나 바이러스 침투 경로가 된다는 설명입니다.

하지만 미국과 브라질 등은 코로나19를 전파력이 큰 독감 정도로 취급하고 있어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이들 국가는 지난 4월보다 확진자는 두 배 이상 늘었지만 사망자는 오히려 40%가량 줄었다며 치명적인 질병은 아니라고 말합니다.

코로나19의 치사율은 4.4%로 30%인 메르스, 10%대인 사스보다 현저히 낮다는 겁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검사 건수가 늘고 확진자 나이도 낮아져 생긴 착시라며 상황은 여전히 심각하다고 경고합니다.

특히 합병증을 유발하는 만큼 노약자들에게 치명적인데 병실 부족 같은 의료체계 마비가 계속되면 사망률은 다시 치솟을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채널A 뉴스 박수유입니다.

박수유 기자 aporia@donga.com
영상취재 한일웅
영상편집 김문영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