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野, 윤석열 놓고 온도차…“인기 못 믿어” vs “여왕벌 온다”
2020-10-24 19:10 정치

그렇다고 국민의힘이 윤석열 총장 옹호 일색일까요?

딱히 대선주자가 없는 상황에서 반기는 의원들도 있지만. 회의적인 목소리도 분명 있습니다.

윤석열 총장 진짜 속내가 무엇일지는 이제 중요하지 않아 보이기도 합니다.

여든 야든 각자 유리한 쪽으로 윤 총장 발언을 평가하고. 해석하는 상황이기 때문이죠.

계속해서 안보겸 기자입니다.

[리포트]
[윤석열 / 검찰총장 (지난해 7월)]
"저는 정치에 소질도 없고, 정치할 생각은 없다. 그렇게 얘기를 했고."

[윤석열 / 검찰총장(어제)]
"사회와 국민들을 위해서 어떻게 봉사할지, 그런 방법은 좀 천천히 퇴임하고 나서 한번 생각해보겠습니다."

정치 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한 답이 1년 사이 미묘하게 변하자 국민의힘에서는 제각각 반응이 나왔습니다.

유력한 대선주자가 없는 상황이라 윤 총장의 의중과는 무관하게 윤 총장의 정치권행을 국민의힘 입당으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선 당 지도부는 회의적입니다.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변호사로서 봉사할 수도 있다"며 "반드시 정치하겠다고 단정적으로 얘기할 수는 없다"고 말했습니다.

[주호영 / 국민의힘 원내대표(어제, CBS 라디오]
"정치를 오래 경험한 사람이 해야 실패가 적지… 인기 있다고 그래서 정치에 성공한 분이 드물지 않습니까?"

국민의힘 대선경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며 반기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장제원 의원은 SNS에 "확실한 여왕벌이 나타났다"며 "윤석열 쇼크는 기존 대선 잠룡들의 발걸음을 재촉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 재선 의원은 "문재인 정부와 맞선 인물이 입당해 다른 주자들과 경쟁한다면 나쁠건 없지 않느냐"고 말했습니다.

[안보겸 기자]
윤 총장의 임기는 대선 8개월 전인 내년 7월까지입니다.

총장 임기 중에는 말을 아낄 가능성이 큰 만큼 윤 총장의 생각과는 무관한 정치권의 설왕설래는 퇴임 때까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채널A 뉴스 안보겸입니다."

안보겸 기자
abg@donga.com

영상취재 : 김찬우
영상편집 : 최동훈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