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PK “가덕도 특별법” vs TK “감사 대상”…갈라진 국민의힘
2020-11-20 19:24 정치

검증위 해석은 여전히 분분하기만 한데, 정치권은 요란합니다.

야당 국민의힘은 심지어 내분에 휩싸였는데요.

부산 지역 의원들이 민주당보다 먼저 움직여야 한다고 오늘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을 발의하자, 대구가 지역구인 주호영 원내대표가 발끈했습니다.

이민찬 기자입니다.

[리포트]
국민의힘 부산 지역 의원 15명은 부산 가덕도를 명시한 '부산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을 발의했습니다.

특별법에는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하는 등 행정 절차를 간소화하고, 정부가 신공항 건설비용을 지원하는 내용 등이 담겼습니다.

[박수영 / 국민의힘 의원(부산 남구 갑)]
"(가덕도 신공항으로) 남부 경제권 전체가 살아나서 대한민국이 살아나는 계기가 되길 우리가 원하기 때문에 (발의했습니다.)"

[하태경 / 국민의힘 의원(부산 해운대구 갑)]
"대통령 침묵하면 안 된다. 가덕신공항에 대해 대통령의 의지와 진정성을 국민들한테 알리고 책임감을 갖고 추진해주셨으면 좋겠다."

당 지도부의 만류에도 특별법 제출을 강행하자 주호영 원내대표를 비롯한 대구 지역 의원들은 발끈했습니다.

[주호영 / 국민의힘 원내대표(대구 수성 갑)]
"(법안 발의를) 강하게 질책했습니다. 정권과 민주당이 부산시장 선거를 위해 나라는 생각 않고 던진 이슈에 말려들어선 안 된다."

[류성걸 / 국민의힘 의원(대구 동구 갑)]
"가덕도 공항에 관련된 사안이 계속 나오게 되는 것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고 우려스럽다는 말씀드립니다."

김해신공항 검증위의 검증 과정에 권력의 외압이 없었는지 등을 따져보는 게 순서라는 겁니다.

이를 위해 감사원에 감사 청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신공항 입지를 두고 소속 의원들 사이 의견이 엇갈려 국민의힘의 내홍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입니다.

채널A 뉴스 이민찬입니다.

leemin@donga.com

영상취재 : 채희재
영상편집 : 배시열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