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경제 톡톡톡]공시가격 평균 19% 인상…강북 20평 ‘종부세’ 대상 2021-03-15 | 0 회

1. 올해 전국 공동주택 공시가격이 지난해보다 19% 급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종은 70%, 서울과 부산은 19% 올랐는데 집값 급등과 공시가격 현실화에 따른 겁니다. 정부는 앞으로 시세의 90%까지 공시가격을 조정할 계획으로 올해 현실화율은 70.2%입니다.

이번 공시 가격 인상으로 마포, 용산 성동 등 서울 강북 일부 지역 20평대 아파트는 물론 부산, 대구 등 지방 주요 지역 30평대 아파트 1채만 보유해도 9억 원 이상 종부세 대상이 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공동주택 공시가격은 내일부터 개별 열람할 수 있습니다.

2. 지난해 가정용 맥주 판매량이 성장세로 돌아섰습니다.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해 가정용 맥주 판매량은 8억1660만 리터로 전년보다 9.6% 늘었습니다. 재작년 줄었다가 지난해 증가세로 전환한 겁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모임과 회식이 줄어들면서 젊은 층을 중심으로 집에서 술을 마시는 '홈술문화'가 정착된 데 따른 것으로 보입니다.

3. 삼성이 4대 그룹 중 유일하게  대졸 공채에 나섭니다.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 삼성전기 등 계열사들은 오늘 신입사원 공채 공고를 내고 본격적인 채용 절차에 돌입합니다. 한국경제연구원이 5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올해 상반기 신규 채용 계획을 조사한 결과, 63.6%가 채용 계획이 없거나 정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2019년부터, LG그룹은 지난해부터 상시 채용 진행 중입니다. SK그룹도 내년부터 100% 수시 채용에 돌입하기로 했습니다.

4. 배터리 분쟁을 둘러싼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의 신경전이 갈수록 점입가경인데요. SK이노베이션이 미국 조지아주 공장이 창출할 일자리를 잃을 수 있다며 대통령 거부권을 호소하자 LG에너지솔루션이 반격에 나섰습니다. 현지매체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은 조지아주 상원의원에게 “외부 투자자가 SK공장을 인수한다면 LG가 파트너로 참여해 운영할 수도 있다”는 뜻을 전했습니다.

이번회차 전체 보기

추천 영상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