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멘트]
천> 얼마 전 북한에 억류된 ‘통영의 딸’ 신숙자씨가 사망했다는 공식 답변을 유엔에 보냈는데요. 구체적 정황 없는 단 7줄의 통보뿐이어서 , 수십년동안 송환운동을 벌인 가족들은 믿기 힘들다는 반응입니다.
하> 신숙자씨 사망 통보를 계기로 탈북자 인권 문제가 재점화되고 있는데요. 오늘 이 시간은 18대 국회에서 꾸준히 북한 인권운동을 해오신 분이죠. 자유선진당 박선영 의원 스튜디오에 모셨습니다.
S. 박선영 (자유선진당 의원)
[리포트]
1> 그동안 단식을 많이 하셨는데 건강은 괜찮으신가요?
(수퍼 없음)
2> 얼마전 북한이 통영의 딸 신숙자씨 사망 소식을 유엔에 통보했는데요..북한의 사망통보… 믿을수 있다고 보시나요? 우리 정부가 좀더 확실한 사실 확인을 위해 나서야 하지는 않을까요?
Q. ‘통영의 딸’ 사망 통보, 어떻게 보나?
3> 자유선진당 비례대표로 정계에 입문하셨는데… 지난 4·11 총선에는 출마하지 않으셨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있으신가요?
Q. 4·11 총선 불출마… 이유는?
4> 18대 국회가 사실상 활동을 마무리했는데요. 지난 4년간 국회생활을 되돌아볼때… 가장 후회되는 일이 있다면요?
Q. 4년간의 국회활동을 돌아보며…?
5> 얼마 전 77일간의 북송 반대 시위를 마치셨는데요… 소감이 특별하실것 같습니다. 어떠신가요?
Q. 77일간의 북송반대시위 마친 소감은?
6>사실 단식을 할 당시 국회의원들이 언제부터 탈북자 인권에 신경썼냐… 공천따기 당선쇼가 아니냐는 곱지 않은 반응들도 적지 않았는데요. 왜 이런 반응들이 나왔다고 보시나요? 그런 이야기 들으셨을때 심정은 어떠셨나요?
Q. 탈북자 인권운동, 공천위한 ‘쇼’라는 시각에 대해?
7> 국회의원이 되기 전에는 탈북자에 관한 활동은 하지 않으신걸로 알고 있는데요… 탈북자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신 특별한 계기가 있으신가요?
Q. 탈북자 문제, 관심 가진 계기는?
8> 북한 인권문제에 대해 진보진영에서는 상대적으로 보수진영보다 활동이 적은데요… 이유가 뭐라고 보시나요?
Q. 진보진영, 북한인권문제 활동에 대해?
9> 앞으로 원외에서도 계속해서 탈북자 관련 활동을 하실 계획이신가요?
Q. 탈북자 인권, 원외에서의 활동 계획은?
10> 끝으로 이제 곧 개원하게될 19대 국회에 꼭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요?
Q. 19대 국회에 바라는 점은?
클로징>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박선영 자유선진당 의원과 함께 지난 4년간의 국회 활동과 탈북자 인권문제에 관해 다양한 이야기 나눠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