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 복잡해진 투표율 셈법… 왜? 1번> 고작 하루 남았는데, 뭔 돌발변수가 터지겠습니까? 투표율 얘기를 잠깐 해봐야겠는데요. 먼저 변희재 대표께 질문이 있습니다. 얼마 전 채널A 출연하셔서, 이런 얘기 하셨어요? 투표율이 90%를 넘는다면 모를까… 투표율이 오를수록 문재인 후보보다, 박근혜 후보가 유리하다? 혼자서 왜 이런 분석을 내 놓으셨는지요?
S> 역대 대선 투표율 하락세… 원인은? 2번> 역대 투표율을 보니까, 17대, 16대 이전엔 상당히 높았었던데요. 80%는 기본이었던데? 날이 갈수록 투표율이 왜 하락하는 걸까요? (정치에 대한 염증과 환멸때문이라면, 그 전에는 안 그랬나?)
=================================================== 역대 대통령 투표율 ====================================================
S> ‘초박빙 혈투’… 40대가 향방 가른다? 2-1> 많은 전문가들이 40대의 투표율이 관건이라고 하더군요. 부동층 비율이 높았던 40대 투표율이 75% 선을 넘기지 못한다면 박근혜 후보가, 넘긴다면 문재인 후보가 유리할 것? 다들 동의하시는지?
S> 표창원, 흔들리는 표심 자극하나? S> 표창원 ‘소신발언’ 투표율, 응답할까? 3번> 어젯밤 내내 검색어 1위에 올랐던 표창원 전 교수 얘기도 해봐야겠습니다. ‘저명한 경찰대학교 교수가 선거 이틀남기고, 표현의 자유를 위해 대학에 사직서를 던졌다. 그리고 각종의혹과 논란을 빚고 있는, 국정원 사태에 대해 목소리를 낸다?’ 표 교수의 이런 언행이 표심을 자극할거라 보십니까?
S> ‘사망유희’ 토론, 표창원에 한표? 4번> 변희재 대표께서, 장안의 화제가 됐던 ‘사망유희’ 토론을 또다시 추진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토론회장에서 뛰쳐나간 진중권 교수 대신, 표창원 교수와 한번 붙어보심이 어떠실지요? 적어도 낸시랭보단 날거 같던데?
S> 안철수, 투표 직후 미국 출국… 왜? S> 18대 대선, ‘왕의 남자’ 누가 될까? 5번> 이번엔 대선후보 측근들 얘기를 해봐야겠습니다. MB정부의 경우도 개국공신이랄까~? 6인회가 있었구요. 지금 거의 다 감옥갔죠? 어쨌거나 왕을 만드려면 그만큼 신하의 역할이 중요한데요. 일단 안철수 전 후보의 경우, 투표하자마자 미국으로 간다고 하죠? 새정치를 구상해 돌아오겠다는 뜻이 뭘까?
S> 안철수, 차기 정치행보 방향은? 6번> 네 분의 의견을 한번 들어보고 싶습니다. 박근혜 후보가 대통령의 됐을 때… 반대로 문재인 후보가 대통령이 됐을 때, 안철수 전 후보는 정치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까?
S> 물러난 안철수, 제3세력 수장될까? 7번> 그렇다면 반대로, 안철수 전 후보의 존재에 대해 박근혜, 문재인 후보는 어떤 밑그림을 그리고 있을까? 게다가 안철수 후보의 움직임에 따라, 그 측근들을 중심으로 제 3세력이 형성될 가능성도 높을거 같은데?
S> 한 맺힌 친노ㆍ친박… 권력 장악할까? 8번> 향후 친박과 친노세력 때문에 어떤 일이 벌어질까도 좀 궁금하다. 박 후보가 집권하면 친박계가… 문 후보가 집권하면 친노가 권력을 장악하지 않을까… 이런 우려도 드는데?
S> 대통합 행보 ‘문재인’, 이정희도 품을까? 9번> 그리고 국민들의 관심사 중 하나가 바로 문재인 후보와 이정희 후보의 향후관계입니다. 지금이야 여론 때문에 당연히 부정하고 있지만… 문 후보는 분명 “정권교체?새정치 바라는 모든 세력과 국민정당을 만들겠다.” 이런 입장을 밝히지 않았습니까?
S> 비주류 홍준표 VS 진보맏형 권영길 S> 권영길 얻은 진보진영, 승리할까? 10번> 내일은 대통령 선거 말고도 경남도지사 선거와 서울교육감 선거가 함께 치러지는데요. 장원재, 변희재 두 저격수께서 과거, 이런 얘기하셨죠? 심상정 전 후보가 후보직을 사퇴하는 조건으로‥ 문재인 후보는 진보진영의 권영길 전 의원에게 경남도지사 후보직을 내줬다고? (경남도지사 선거는 어떻게 전망하시나?)
S> 박근혜 VS 문재인, ‘나꼼수’ 운명은? 11번> 누리꾼들 사이에서 공공연하게 이런 얘기 퍼지고 있더군요. 지난번 조국 교수도 트위터에 박근혜 후보가 집권하면 이정희 대표는 감옥에 갈 것이다? 이런 글을 올려 논란이 됐었는데요‥ 만약 박근혜 후보가 집권하면, <나는 꼼수다>멤버들~ 어떻게 될까요??
감사합니다. 오늘말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지금까지 인터넷문화협회 장원재 회장, 미디어워치 변희재 대표, 최요한 시사평론가, 최영일 시사평론가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