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클 샌델 만난 이 대통령 “대한민국 국민 모두 ‘평화 배당’ 얻었으면”

2025-09-18 15:02   정치

 출처 뉴시스

이재명 대통령이 세계적 베스트셀러 ‘정의란 무엇인가’로 유명한 마이클 샌델 하버드 대학교 교수를 접견한 자리에서 '평화 배당'을 언급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오늘(18일) 오후 대통령실에서 마이클 샌델 하버드 대학교 교수를 접견한 자리에서 "최근에 말씀하신 ‘평화 배당’, 이런 개념들도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아주 각별한 느낌을 주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말로는 쉽지만, 현실에서는 매우 어려운 게 사실"이라며 "우리가 교과서에서 민주주의라고 하면 아테네를 떠올리는데, 아마도 많은 시간 지난이 다음에는 대한민국 서울을 떠올리게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한다"고 했습니다.

또 "교수님이 말씀하신 ‘평화 배당’이라고 하는 그런 개념도 아주 저한테 재미있게 다가왔는데, 미국도 그런 평화 배당을 얻게 됐지만 대한민국도 어쨌든 평화 체제가 구축이 돼서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평화 배당을 얻을 수 있으면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고도 말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평화라고 하는 게 비용과 손실 아니라 이익이라는 점들을, 현실적 이익이라는 점도 많이 알려지면 좋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샌델 교수는 "평화 배당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면서 경제 배당, 민주적인 배당까지도 이야기해볼 수 있을 것 같다"고 화답했습니다.

이번 접견 자리에는 정동영 통일부 장관, 위성락 국가안보실장, 강유정 대변인과 정대진 통일정책비서관이 함께 했습니다.

홍지은 기자 rediu@ichannel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