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기자별 뉴스
TV뉴스
디지털뉴스
트럼프, ‘유엔 산하 포함 66개 국제기구서 탈퇴’에 서명
2026-01-08 11:38 국제
[워싱턴=AP/뉴시스] 지난해 백악관 집무실에서 틱톡 관련 행정명령에 서명하는 트럼프 대통령. 2025.09.26.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현지시각 7일 유엔 산하기구 31개와 나머지 기구 35개에서 탈퇴하는 각서에 서명했습니다.
유엔 산하기구 31개에는 유엔 경제사회국, 국제무역센터, 유엔무역개발회의, 유엔민주주의기금, 유엔기후변화협약 등 평화·인권, 기후, 무역 등과 관련한 기구 등이 포함됐습니다.
나머지 비 유엔기구 35개도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 국제에너지포럼 등 트럼프 대통령이 평소 부정적으로 거론해왔던 다양성과 포용성, 정치적 올바름과 관련된 기구들입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2월 행정명령에서 "미국이 회원국이거나 자금 등을 지원하는 국제 정부간 기구, 미국이 당사자인 협약과 조약이 미국의 이익에 반하는지" 등을 조사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작성된 국무부의 보고서를 트럼프 대통령이 검토하면서 "이들 기구에 회원으로 남아 있거나, 참여하거나, 또는 그 밖의 방식으로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미국의 이익에 반한다고 판단했다"고 밝혔습니다.
더불어 트럼프 대통령은 "국무장관의 추가 조사 결과에 대한 나의 검토는 계속 진행 중"이라면서 추가 탈퇴 가능성도 내비쳤습니다.
백악관은 홈페이지를 통해 "이들 기구 중 다수는 미국의 주권 및 경제적 역량과 충돌하는 급진적인 기후 정책, 글로벌 거버넌스, 그리고 이념적 프로그램을 추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김재혁 기자 winkj@ichannel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