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단독]美, 北 신형 ICBM 이동식 발사차량 4대 포착
2020-09-23 20:07 뉴스A

문재인 대통령이 종전선언이 한반도 평화를 여는 문이 될 것이라며 국제사회에 지지를 호소했습니다.

화상으로 진행된 유엔 총회 연설에서인데요.

문 대통령은, 2년 전 유엔 연설 때는 “비핵화 실행 이후 종전선언이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었는데, 종전선언부터 하자고 선후를 바꾼 겁니다.

우리는 이렇게 손을 내미는데, 정작 북한의 핵무장 움직임은 더 빨라지고 있는 게 문제입니다.

대규모 열병식을 앞두고 평양에 신형 ICBM 이동식 발사차량이 집결한 모습을 미 당국이 포착했습니다.

워싱턴 김정안 특파원의 단독보도입니다.

[리포트]
다음 달 10일 노동당 창건 75주년 열병식을 앞두고 평양 미림 비행장에 장비와 병력이 집결하고 있습니다.

미 당국은 이 곳에서 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가 가능한 최대 넉 대의 신형 이동식 발사차량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미 행정부 관계자는 채널A에 "북한이 당 창건일에 ICBM 능력을 과시할 것으로 보인다"며 "화성-15형 신형(new variant) 여부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미 본토를 타격할 수 있는 화성-15형은 2017년 전 세계에 공개됐는데 이번에 신형이 공개될 경우 더 크고, 사거리나 파괴력이 향상됐을 가능성이 큽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도 이미 새로운 전략무기 공개를 예고한 바 있습니다.

[조선중앙TV(지난 1월)]
"이제 세상은 곧 멀지 않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 보유하게 될 새로운 전략무기를 목격하게 될 것이라고 확언하셨습니다."

기존 액체엔진 기반의 화성-15형은 발사 전 연료 주입에 시간이 걸려 사전에 발사 징후 포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연료 주입이 필요 없는 고체엔진은 원통 발사대에 장기간 보관하다 언제든 30초 안에 쏠 수 있습니다.

[해리 카리아니스 / 미 국익센터 한반도담당국장]
"(최근 만난 미 행정부 인사들은) 북한이 기존과 다른 고체연료 중장거리 미사일 시리즈를 다음 달 대규모 퍼레이드에서 선보일 것으로 우려했습니다."

[김정안 특파원]
코로나19에도 북한은 대규모 열병식을 통해 신형 무기 등을 대대적으로 공개해 차기 행정부까지 겨냥한 대미 압박에 나설 것이란 분석입니다.

워싱턴에서 채널A 뉴스 김정안입니다.

영상취재 정명환 (VJ)
영상편집 변은민
[채널A 뉴스] 구독하기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