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카이치, 李 축하메시지에 화답…“셔틀외교로 韓방문 기대”

2026-02-10 10:19   국제

 이재명 대통령과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가 지난달 14일(현지시각) 나라현의 호류지에서 열린 친교 행사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일본 총리가 9일 이재명 대통령의 축하 메시지에 화답했습니다.

다카이치 총리는 9일 X(엑스·옛 트위터)에 일본어와 한국어로 "이재명 대통령님, 따뜻한 축하 말씀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라는 글을 올렸습니다.

이어 "앞으로도 대통령님과 저의 리더십 아래 일한 관계를 미래지향적이고 안정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길 바란다"며 "다음 '셔틀외교'를 통해 한국을 방문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습니다.

앞서 이 대통령은 같은 날 X에 글을 올려 집권 자민당의 8일 총선 승리를 축하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총리님의 리더십 아래 일본이 더욱 발전하길 기원한다"며 "앞으로도 신뢰와 유대를 바탕으로 한일 양국이 보다 넓고 깊은 협력을 이어가길 바란다"고 적었습니다.

다카이치 총리가 이끄는 집권 자민당은 지난 8일 총선에서 전체 465석 중 개헌안 발의선인 310석을 상회하는 316석을 차지해 압승을 거뒀습니다.

이에 다카이치 총리는 정치적 스승인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총리조차 하지 못했던 ‘전쟁 가능 국가’로의 개헌을 단독 발의할 수 있게 됐습니다.

박수유 기자 aporia@ichannel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