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단독]정부, ‘남북 경제협력청 신설’ 구상
2018-07-12 11:25 뉴스A 라이브

북한의 비핵화를 전제로 우리 정부가 대규모 남북경협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채널A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차관급 조직인 '남북경제협력청' 신설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유승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판문점 회담 때 문재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에게 USB 메모리 카드 하나를 건넸습니다. 자신이 구상한 '한반도 신경제지도'입니다.

판문점 선언 후속 조치가 하나씩 진행되면서 '한반도 신경제지도'도 탄력을 받고 있습니다.

[조명균 / 통일부 장관 (지난달)]
"남북공동 연락사무소가 개소되면 사무소에 상주하는 남과 북의 인원들이 한반도 신경제구상에 대한 공동연구도 실시할 수 있을 것."

정부는 통일연구원과 함께 이미 구체적인 로드맵까지 준비했습니다.

채널A가 입수한 로드맵을 보면 남북경협을 제제 국면에 따라 세분화했습니다.

지금처럼 제재가 유지되는 상황에선 '여건조성'을 하고 일부 완화 땐 교통 인프라 등 '기반구축'을 합니다.

제재가 완전히 풀리면 '본격 추진'인 3단계로 접어들게 됩니다.

이 로드맵은 정부 조직 개편까지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대북제재가 일부 완화되면 대통령 직속 '한반도 신경제지도 위원회'와 통일부 산하 '남북신경제협력기획단'을 만들어 각각 기획과 실무를 맡긴다는 겁니다.

그러다 제재가 풀리면 남북경협 관련 부서들을 한 데 모은 '남북경제협력청'을 만든다는 계획입니다. 남북경협을 전담하는 차관급 정부 조직이 새로 생기는 겁니다.

하지만 실현되려면 대북 제재 해제와 함께 정부조직법 개정 등 정치권 협조가 필수입니다.

채널A 뉴스 유승진입니다.

영상취재 : 홍승택 황인석
영상편집 : 배시열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