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정의연, 보조금 10억 받았는데…할머니들은 임대 생활
2020-05-23 19:48 뉴스A

어디서 돈을 받고 어디다 썼는지 정의기억 연대 회계 실태를 까면 깔수록 의혹이 증폭됩니다.

할머니들을 돕겠다며 정부보조금을 수억 원씩 탔지만 제대로 돈이 나간 흔적을 못 찾겠는 겁니다.

‘한 푼도 지원 못 받았다.’ 이게 이용수 할머니 얘기였죠.

누가 어디에 쓴 걸까요?

박건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 가운데 생존자는 18명.

여성가족부는 할머니들의 건강치료와 맞춤형 지원 명목으로 정의기억연대에 지난해 4억3천만원을 지급했고 올해도 5억1천만원 정도 집행할 예정입니다.

정의연이 정부 보조금을 받기 위해 제출한 사업계획서에는 휠체어와 틀니, 보청기 등 의료용품을 지급하고, 명절선물이나 반찬, 장례비도 지급하겠다고 나와있습니다.

지난해 지급액만 기준으로 하면 피해자 한 명당 2천 400만 원 가까운 돈이 사용돼야 합니다.

그런데 국세청 공시 자료에는 보조금이 어떻게 쓰였는지 제대로 적혀있지 않습니다.

정대협에서 운영하는 위안부 피해자 보호시설에 대한 여가부의 보조금도 마찬가지.

정대협은 서울 마포와 경기 안성 쉼터 두 곳의 운영비 지원 명목으로 3년 동안 7천 100만 원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교회가 무상 임대해준 마포 쉼터를 위해 지급할 임차료는 없고, 안성 쉼터는 할머니들이 거의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구의 임대 아파트에 거주하는 이용수 할머니도 정의연이나 정대협의 지원을 거의 받지 못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용수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지난 7일)]
"그 돈을 쓰는 데가 없습니다. 이것을 전부 할머니들에게 쓰는 게 아니고 도대체 어디에 쓰는지. 쓴 적이 없습니다."

정의연 측은 "예산은 모두 적절히 집행됐고, 공시에 누락된 보조금과 관련해서는 전문 회계사와 검토 중"이라고 해명했습니다.

채널A 뉴스 박건영입니다.

change@donga.com

영상취재 : 홍승택
영상편집 : 조성빈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