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윤석열 또 설화…“손발 노동” 두고 난타
2021-09-16 17:49 뉴스TOP10

■ 방송 : 채널A 뉴스 TOP10 (17:30~19:00)
■ 방송일 : 2021년 9월 16일 (목요일)
■ 진행 : 김종석 앵커
■ 출연 : 김관옥 계명대 교수, 양준우 국민의힘 대변인, 이도운 문화일보 논설위원, 장예찬 시사평론가(윤석열 캠프 청년특보)

[김종석 앵커]
김관옥 교수님. 저 얘기, 아프리카나 하는 것이다. 비정규직과 정규직이 큰 의미가 있냐. 이 얘기 어떻게 해석하셨어요.

[김관옥 계명대 교수]
굉장히 차별적 인식 구조를 갖고 있다는 걸 여러 군데서 보여주거든요. 지금 아프리카다. 그리고 전에는 뭐라고 했냐면, 매체에도 메이저 매체가 아닌 것은 믿을 수가 없다. 이런 식의 얘기. 그리고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임금만 같으면 괜찮은 거 아니냐. 비정규직을 안 해보셔서 그런 거 같은데. 비정규직의 불안감, 혜택을 같은 일을 하면서도 받지 못하는 그런 좌절감. 이런 거를 한 번도 겪어보시지 않았기 때문에 이런 얘기를 하는 거 같아요. 그러면 제가 이런 댓글을 본 적이 있어요.

검사들, 검찰 정체를 비정규직으로 해봐라. 그러니까 이런 식으로 많은 분들이 사실은 비정규직의 비애를 갖고 사는데. 단지 임금 때문이냐. 그게 아니거든요. 그리고 자꾸 이제 어떤 차별적인 인식 구조로, 아프리카는 손발 노동자고 우리는 그런 거 하면 안 된다. 저는 이런 인식이 나중에 대통령 되면 어떤 형태로 나타날까. 굉장히 우려스럽습니다.

--------------------------------------------
* 위 텍스트는 실제 토크 내용의 일부분입니다. 전체 토크 내용은 동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리=정우식 인턴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