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국립대 6곳 총장 “증원된 의대 정원 50~100% 범위서 자율 선발” 건의
2024-04-18 19:36 사회

[앵커]
오늘 국립대 총장들이 의대 증원에 관한 자율권을 달라고 정부에 건의했습니다.

늘어난 정원 중에 절반은 뽑되, 더 얼마나 뽑을 지는 대학 자율에 맡겨달라는 건데요.

새로운 돌파구가 될 수 있을까요.

서주희 기자입니다.

[기자]
2025학년도부터 의대 정원이 2백 명으로 증원된 충북대 등 6개 국립대 총장들이 오늘 교육부에 건의문을 접수했습니다.

현재 상황을 고려해 올 수능에서 선발할 의대 정원을 증원된 정원의 50~100% 범위에서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내용입니다.

이 건의가 받아들여질 경우 내년에는 2천 명 증원 계획에도 실제론 1천 명 안팎만 증원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교육부 관계자는 "과거에 검토한 바는 없지만, 보건복지부와 협의해 신속하게 입장을 내겠다"고 밝혔습니다.

일단 의대 증원이 결정된 32개 대학은 의대 정원 조정을 반영해 학칙 개정에 착수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의대 교수들과 대학 측의 의견차로 난항을 겪는 곳들이 적지 않습니다.

[김혜영 / 충북대의대 학장]
"배정된 의대 정원에 대한 학칙 개정조차도 의대 의견을 무시하고 강행한다면 의대학생들이 복귀를 할 기회를 막게 될 것입니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지난 8일 이후 열흘간 멈췄던 의사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을 내일부터 재개합니다.

이르면 다음주 출범할 예정인 의료개혁특별위원회와 관련 내용이 발표될 예정입니다.

대통령 직속 의료개혁특위는 정부 뿐 아니라 의사, 간호사, 약사 등 의료계, 환자 단체 등 20여 명으로 구성될 전망입니다.

6개 국립대 총장들의 오늘 건의 내용 등도 의제가 될 수 있습니다.

다만 다음달 말 대학별 입시요강 발표 전까지 결정이 이뤄져야 합니다.

대한의사협회 새 집행부가 의료개혁 특위 참여 여부를 밝히지 않은 채 정부와의 일대일 협상을 요구하는 것도 변수가 될 전망입니다.

채널A 뉴스 서주희입니다.

영상취재 : 이기상
영상편집 : 이승은
[채널A 뉴스] 구독하기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