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 뉴스특보 2부 시작합니다.
대선은 끝났지만
정국은 여전히 바쁘게 돌아가고 있습니다.
(여) 박근혜 당선자는 오늘로 이틀째
공식 행보에 나서고 있구요..
반면 선거에서 패배한
민주통합당은 지도부 개편 등
후폭픙이 거셉니다.
(남) 이번 시간에는 전문가들과 함께
정국 현안과 관련해 이야기 나눠봅니다.
(여) 스튜디오에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
유호열 고려대학교 북한학과 교수,
최진 대통령 리더십 연구소장 자리했습니다.
출연)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
최진 대통령 리더십 연구소장
유호열 고려대학교 북한학과 교수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박근혜 당선자 이틀째.. 공식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오늘은 오바마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했다... 어제 주변 4강 대사들과 잇따라 회동한 이후 이뤄진 건데... 그만큼 우리 주변국과의 외교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반증이겠지?
2. 아무래도 이런 움직임은 대북관계의 중요성과도 관련이 있지 않을가 싶다. 오늘 마침 북한 전문가이신 유호열 교수도 나와계신데요.. 북한이 장거리 로켓을 발사하면서 한반도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고, 미국의 북한 전문가는 곧 추가 도발이 있을거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습니다. 지금 남북관계에서 가장 시급한 과제는 무엇인가요?
자막> 한반도 긴장 고조, 풀어야할 남북과제는?
3. 대북정책과 관련된 구체적인 얘기는 뒤에 하기로 하구요.
이제 초미의 관심은 이르면 다음주쯤 꾸려질 인수위가 어떻게 구성될까 하는 건데요. 호남인사가 위원장이 될 거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어요.. 가능성 어떻게 보십니까?
자막> 인수위원장, 호남인사가 될까?
- 박근혜 당선자 주변 인물 가운데.. 호남 인사 누가 있고, 어떤 사람들이 물망에 오르고 있나요?
4. 앞으로 박근혜 시대.. 누가 함께 국정을 이끌어갈 것인지도 궁금합니다. 우선 선대위 위원장을 맡았던 3명의 위원장이 있죠? 김종인.. 안대희.. 한광옥.. 이 분들.. 박근혜 정부에도 역시 함께 갈 것으로 봐야겠지?
자막> 김종인, 안대희, 한광옥, 이들의 앞날은?
- 가장 관심사 가운데 하나가 역시 친박계 의원들이죠? 박근혜 당선인의 대통합 대탕평 아닙니까? 과연 박근혜 시대, 이들의 거취는 어떻게 될 거라고 보십니까?
자막> 박근혜 시대, 친박계 의원들 운명은?
5. 야권 얘기 좀 해보겠습니다. 지금 민주당의 선거 후폭풍.. 상당히 거셉니다. 오늘 오전만 해도 박지원 원내대표에 이어 이용섭 정책위의장도 사퇴를 했는데.. 먼저 박지원 원내대표 이야기부터 들어볼까요?
6. 이런 움직임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봐야겠지?
자막> 선거 후폭풍, 민주당 비대위체제로?
- 문재인 후보는 어제 해단식에서 백의종군 입장을 밝혔다. 차기에는 도전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한건데... 문재인 후보의 향후 역할, 어떻게 될까?
7. 야권 일각에서는 진보 세력을 모두 아우를 수 있는 신당 창당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데... 가능성은 어떻게 볼 수 있을까.
자막> 신당 창당 ‘국민연대’ 함께 가나?
8. 결국 여기서 빠질 수 없는 상수가 바로 안철수 전 후보다.
현재 미국에 있는데.. 2달 후에는 귀국한다. 안 전 후보는 미국에서 기자들과 만나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보였는데...결국 정계개편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겠다는 의지로도 해석될 수 있겠지?
자막> 안철수 발, 정계개편 시작될까?
9. 이전부터 안 전 후보가 내년 재보궐선거에 출마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심심치 않게 나왔다. 실제 안 전후보가 스스로 국회를 거쳐야겠다는 이야기를 한 것으로도 나오는데. 실제 가능성 어느정도로 보는가.
자막> 안철수, 내년 재보궐 선거, 출마할까?
10. 자. 이제 대북 문제로 넘어가보자. 예전 이명박 대통령이 당선됐을 때 수개월 동안 침묵을 지키던 북한이 이번 대선 결과는 하루만에 신속하게 전달하더라. 그만큼 북한이 지금과는 달라질 것이라는 기대감을 반영한 걸로 봐야할까.
- 북한의 기대감은 아무래도 박근혜 당선인의 대북 스탠스에 대한 기대감일텐데.
박근혜 당선자의 대북 정책 기조.. 현 정부와 어떻게 달라질 거라고 보십니까?
자막> 박근혜 대북정책, 현 정부와 어떻게 달라질까?
11. 박근혜 당선자는 북한에 ‘퍼주기는 가짜 평화’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한편으로는 필요하다면 김정은도 만날 수 있다고 했거든요.. 김대중, 노무현 전 대통령에 이어 또다시 남북간의 정상회담 가능성, 어떻게 볼 수있을까.
자막> 박근혜 시대, 남북대화 재개할까?
12. 하지만 여전히 남북관계에서는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 같이 사전에 해결해야 할 일들이 산적해 있다. 이런 문제들이 해결되지 못하다보니 현 정권 동안 남북관계는 얼업붙었고, 그결과 개성공단도 지지부진하고 금강산 관광도 중단된 상태...
문제 해결이 참 요원하다는 지적도 만만치 않은데?
13. 여기에 얼마전 북한이 장거리 로켓을 발사하며 한반도의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죠? 또 3차 핵실험 설도 솔솔 들리고 있다. 국제사회가 강력한 대북 제재를 모색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가 먼저 앞장서서 관계개선에 나서기도 쉽지 않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어떻게 보시나?
자막> 북한에 대한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변수되나?
- 오늘 새벽 유엔이 북한인권결의안을 합의채택했다. 그만큼 북한 인권 유린이 심각한 수준이라는 건데... ?
14. 한반도 긴장 완화와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어떤 노력들이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자막> 남북 관계.. 어떻게 풀어야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