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동앵과 뉴스터디]총선 ‘핵심 인물’ 6명의 재산은? 숨겨진 전과는?
2024-03-30 15:00 정치

총선을 이끌고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바로 ‘6인방’. 이들의 재산‧병역‧전과‧납세 자료가 쫙 공개됐습니다. 총선 때는 이게 공개가 되거든요. 한번 비교해 봐야겠죠? 다음 대선 주자들이기도 하니까요. 함께 공부할까요?
====================================
▶총선 D-11, ‘정치 운명’ 건 핵심 플레이어 6인

안녕하세요? <동앵과 뉴스터디> 동정민 앵커입니다.

이제 총선 얼마 남지 않았죠? 총선 때 아주 귀중한 정보가 공개가 됩니다. 언제? 총선 때만요. 그래서 이걸 잘 봐야 돼요. 이렇게 지금 뭐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습니다. 조국혁신당까지 등장하면서 더 얽히고설키고 예측 불가의 선거가 벌어지고 있는데, 총선 때는 재산‧병역‧납세‧전과‧학력‧선거경력을 신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걸 모든 국민들에게 공개를 해요.

내일은 전과3범 이상 되는 후보들 쫙 정리를 할 거거든요? 그전에 오늘은 이번 총선의 키플레이어 6명 걸 한번 쫙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대부분 다음 대선주자이기도 하잖아요. 그러니까 더 궁금해지지 않습니까? 이 후보들 각각 비교를 해보시죠. 여러분 잘 모르시잖아요. 한번 보면서 이 정도 수준에서 지금 우리나라 정치가 돌아가고 있구나 하는 것도 함께 살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 시작합니다.


▶‘총선 키플레이어’ 6인의 재산 현황은?

6명 시작하겠습니다. 재산부터 시작을 하죠.

다른 후보들은 모두 출마자이기 때문에 이번 총선 후보자 등록하면서 다 공개가 되어 있는데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이번 총선에 출마하지 않죠. 그래서 별도로 재산을 등록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얼마 전까지 법무부 장관이었기 때문에 고위공직자 재산이 공개가 되어 있어서 비교가 가능하기 때문에 동일 선상에서 비교를 하도록 해보겠습니다.

먼저 지금 여기 보면 6명을 비교를 할 텐데 이 원그래프가 뭐냐면 전체 재산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느냐. 파란색은 부동산입니다. 그리고 빨간색은 빚(채무), 주황색은 예금, 노란색은 주식, 회색이 기타인데요.

보면 파란색 비율들이 조금씩 다르죠?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부동산 재산 비율이 높다 이렇게 보실 수 있을 것 같고요. 여기는 지금 예금이 꽤 많다고 볼 수 있는 특징들을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총재산 보면,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39억 5,678만 원을 신고했습니다. 그중 77%가 부동산 재산인데요. 서울 도곡동 타워팰리스에 살죠. 전세입니다. 그리고 서초동에 아파트를 하나 갖고 있습니다. 둘 다 부인과 공동명의예요. 지분이 5대5 그러니까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절반인 8억 4천만 원어치 지분을 갖고 있는 셈이죠.

그리고 서초동에 오피스텔을 하나 갖고 있고 3억 1천만 원짜리. 그리고 경기도 부천에 3층 상가와 대지 한 11억 정도 되는데 이거는 아버지가 2004년에 돌아가시면서 상속받은 거라고 하네요.

보면 빨간색, 채무가 많은데요. 이게 한 15억 정도 되는데 이 채무가 그냥 고스란히 빚은 아니고, 전세를 주잖아요. 그때 이제 보증금 받아놓은 것들입니다. 어쨌든 그 보증금은 돌려줘야 될 돈이니까 채무이기도 하고요. 부인 명의로 한 2억 얼마 은행 채무도 있긴 합니다. 그리고 자동차도 다 공개되거든요. 2013년식 K9 3300cc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 재산은 31억 1,795만 원. 한동훈 위원장보다 조금 적네요. 부동산 비율이 59.4%, 거의 60%가 부동산인데요. 이재명 대표가 성남시장 지냈고 경기도지사 지냈고 그래서 성남 분당에 아파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인천 계양에 지금 국회의원 하고 있지만 분당 집을 계속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지역구인 인천 계양구 아파트는 전세를 살고 있는데, 둘 다 역시 부인 김혜경 씨와 절반, 5대5 공동 소유입니다.

예금, 주황색 부분이 총 7억 1,100만 원인데, 보험 비율이 좀 높더라고요. 생명보험. 그리고 장남 채무가 있고요. 이 재산에는 장남‧차남 것까지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본인이 채권을 5억 500만 원 갖고 있는 걸로 나오고, 강원도 콘도 회원권도 4천만 원짜리 갖고 있습니다. 차는 2006년씩 쌍용 뉴체어맨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원희룡 국민의힘 후보는 총재산이 22억 9,500만 원입니다. 부동산 비율은 비슷해 보이죠. 55%니까 큰 차이는 없고, 부동산은 어디서 갖고 있느냐? 이거 좀 재밌는 구석이 있는데 일단 제주도 단독주택이 있어요. 단독주택인데 그렇게 비싸지는 않네요. 7억 5천만 원. 원희룡 후보의 고향이 제주도잖아요. 그리고 제주도지사를 2번 지냈고. 제주도에 집이 있고.

그리고 서울 동작구에 전세가 있습니다. 둘 다 본인 소유가 아니라 둘 다 부인 소유예요. 부인 강윤형 씨가 정신과 의사잖아요. 근데 둘 다 부인 소유. 본인 소유 부동산은 없습니다.

지금 이제 인천 계양에 출마를 하잖아요. 분명히 계양에 전입신고를 했다고 제가 봤는데 이렇게 됐냐 물어봤더니, 이거는 작년 12월 기준으로 신고를 하도록 돼 있대요. 그러니까 그 이후에 이렇게 인천 계양을에 전입신고를 했다고 하는 모습 보이는데, 그래서 지금은 인천 계양에 전셋집이 있고 이 동작구 전셋집은 내놓고 그 돈으로 여기 계양에 살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또 보면 제주도에 과수원을 갖고 있는데요. 2억 3,300만 원 그리고 단독주택이 있는데 이거는 둘 다 모친 소유입니다. 모친이 이제 제주도에 살고 계신 거죠. 그러니까 원희룡 후보는 본인 부부뿐만 아니라 부모와 자식 것까지 모두 다 공개를 했어요. 차는 2021년식 기아 K8 하이브리드를 갖고 있네요. 이 차도 배우자 명의입니다. 그러니까 원희룡 후보 본인 재산은 거의 없더라고요.

비교를 쭉 해보실까요?

이낙연 새로운미래 대표는 보면 파란색이 거의 다네요. 파란색 부동산 비율이 전 재산의 92.3%입니다. 총 23억 1,538만 원. 부인과 본인, 부부 재산만 지금 고지가 되어 있고요. 부동산 봤더니, 서울 종로 내수동에 있는 경희궁의아침 아파트 13억 6,592만 원. 이낙연 대표가 서울 종로에서 4년 전에 출마해서 황교안 대표랑 붙어서 이겼었잖아요? 종로구 집을 아직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이죠.

그리고 서울 종로 평창동에 땅이 있어요. 7억 4천만 원. 과거 기사를 찾아봤더니, 동아일보 도쿄 특파원 시절 평창동에 땅을 샀는데 아직 뭔가 짓지를 못해서 계속 땅을 갖고 있다고 하는데요. 역시나 지금 광주에서 출마를 하잖아요. 아까 원희룡 후보와 마찬가지로 작년 12월 기준으로 신고를 하다 보니까 부동산 부분이 이렇게 나와 있는 것 같습니다. 광주에 또 집을 얻었겠죠.

그리고 이낙연 대표가 전남도지사를 지냈잖아요? 고향도 전남이고요. 그래서 영광군에 이런 조그마한 크지 않은 답‧임야‧밭 이런 걸 갖고 있습니다. 이 아파트는 공동 소유인데 반반은 아니고요. 본인이 3분의 2를 갖고 있고 부인이 3분의 1을 갖고 있더라고요. 그리고 차는 2020년식 현대차 그랜저IG입니다.

그리고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 가장 어리죠. 1985년생이니까요. 부모 재산은 공개를 하지 않고 본인 단독 재산인데, 결혼도 안 했으니까요. 신고한 재산이 총 19억 2,735만 원입니다. 부동산 비율이 59% 정도 되는데 서울 노원 상계동 아파트 갖고 있습니다 11억 7,200만 원. 이준석 대표가 이번에는 경기도 화성에 출마를 했지만 국민의힘에서 서울 노원병에 세 번 출마를 했는데 세 번 다 떨어졌었죠. 상계동의 아파트를 갖고 있고, 또 사무실 전세도 갖고 있고.

여기 이제 주황색이 꽤 많은데 이준석 대표는 예금이 한 30% 가까이 비율이 되는데, 유일하게 가상화폐를 갖고 있어요. 이준석 대표 가상화폐 거래하는 거 다들 알고 계시죠? 업비트와 빗썸에서 작년 12월 기준으로 5억 8,700만 원어치의 가상화폐를 가지고 있고, 주식도 갖고 있는데 S-Oil 주식 1,070주를 신고를 했더라고요. 지금 팔았을 수도 있고 계속 가지고 있을 수도 있겠죠. 자동차는 2022년식 아이오닉5인 거 보니까 전기차인 것 같습니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의 재산은 얼마일까요? 총 53억 7,745만 원을 신고했습니다. 부동산이 절반이 안 돼요. 6명 중에 유일하게 부동산 비율이 재산 절반 이하. 주황색이 많은 걸 보니까 이제 예금이 많은 거죠. 부동산 재산이 무엇이 있나 봤더니 관악구 봉천동에 전세가 있고요. 서울대 교수를 지냈으니까 서울 관악구 봉천동에 전세가 있고.

방배동에 전에 살던 아파트는 재건축 분양권을 갖고 있다고 신고를 했습니다. 그게 18억 2,100만 원이고요. 주황색이 다른 후보들이나 대표들보다 많잖아요? 총금액이 23억 2,521만 원인데 이 중에 16억 원 정도를 부인 정경심 씨가 갖고 있습니다.

기억나시죠? 처음 이제 조국 사태가 터진 게 정경심 씨 사모펀드 투자 때문에 터졌잖아요. 그러니까 기본적으로 약간 예금‧주식 이런 재테크에 관심이 많았던 것으로 보이죠. 그러다 보니까 비율도 많은 거고요.

노란색이 증권인데, 증권도 5억 원 정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 기업에 분산 투자가 되어 있더라고요. 그리고 저작권 수입이 있습니다. 책을 많이 내다보니까 저작권 수입이 있고요. 차는 조국 대표 소유로 2대가 있는데 2016년식 르노 QM3, 그다음에 아반떼 차량 2대를 본인이 소유하고 있습니다
.

▶‘총선 키플레이어’ 6인, 납세와 병역은?

재산 봤고, 그 재산들 가지고 세금은 잘 냈는가? 납세 상황 살펴보겠습니다.

한동훈 비대위원장 체납 기록 없습니다. 여기서 공개는, 최근 5년이 공개가 되는 거예요.

이재명 민주당 대표 5년 내에 장남 소득세를 체납한 게 있는데 액수가 크지는 않아요. 24만 4천 원을 체납한 적이 있습니다. 2022년도 장남 소득세.

원희룡 후보, 5년 내에 체납 없고요.

이낙연 대표, 5년 내에 체납 없고요.

이준석 대표, 5년 내에 체납이 있는데 2023년도 재산세를 22만 6천 원. 금액이 크지는 않지만 어찌 됐든 체납이 한 번 있었네요.

조국 대표는 5년 내에 체납 없습니다.

병역 살펴볼게요.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사법고시 붙고 군대를 갔죠? 그래서 군법무관으로 갔습니다. 공군 제18 전투비행단에서 대위로 전역했고요.

이재명 민주당 대표 군대 안 갔죠? 안 간 이유, 본인이 ‘이재명의 굽은 팔’이라는 책을 썼고 팔을 들어 보이는 모습인데, 면제 사유는 골절 후유증입니다. 이재명 대표는 어릴 때 워낙 가난해서 경북 안동에 살다가 성남으로 올라와서 소년공으로 유명하잖아요. 어린 시절부터 학교를 제대로 다니지 못하고 공장에 들어갔는데, 그때 공장 프레스기에 왼쪽 팔이 이렇게 찍혀서 부러졌는데 제대로 치료를 못 받아서 군대를 가지 않았습니다.

원희룡 후보도 군대가 면제됐는데, 면제된 이유는 발가락 장애입니다. ‘우 증족 족지 관절 족지 강직 2개 이상’ 이렇게 쓰여 있더라고요. 뭐냐면 발가락이 2개 이상 굽어서 발가락 장애인데 이건 원희룡 후보가 과거에 공개했던 본인 발가락인데요.

7살 때 원희룡 후보가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제주도가 고향이잖아요. 제주도 감귤 농장에서 아버지를 도와서 밭일을 하다가 수레바퀴에 발가락이 끼었대요. 그래서 2개가 부러졌는데 원희룡 후보도 워낙 가난하게 자랐거든요. 제대로 치료를 받지 못하고 발가락 장애로 군대가 면제됐습니다.

이낙연 새로운미래 대표는 육군 31사단 병장으로 만기 전역했고요.

이준석 대표는 흔히 말하는 산업기능요원. 산업체로 간 거죠. 하버드대에서 컴퓨터공학과 전공하다 보니까 그래서 IT회사에 들어가서 브라우저개발 업무를 했습니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는 석사장교로 육군 특수전문요원 소위로 전역했는데, 이게 좀 논란이 있었죠. 전두환 정권 때 석사한 사람은 6개월만 훈련하면 군복무를 그냥 끝내주는 당시 권력층들 자제들 중 병역 의무를 하기 싫어하는 자제들을 위한 제도였는데, 조국 대표가 그 제도로 훈련 6개월 받고 병역 끝낸 거죠.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공격도 했는데, 정작 자신이 전두환 정권 때 혜택 봤다고요. 조국 본인은 “제도가 문제지 내가 왜 문제냐” 맞섰던 그 내용입니다.

그 다음 전과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총선 키플레이어 6인’의 전과 기록 보니

이번 총선에 후보들 참 전과가 많다는 비판도 많이 나오는데요. 이 6명 어떤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한동훈 비대위원장 전과 없습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 전과3범입니다. 어? 내가 알기로는 전과 4범인데 왜 3범이냐. 왜냐면, 지금 공개하는 건 벌금 100만 원 이상 죄만 공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전과3범으로 나와 있는데 원래는 전과4범입니다.

이재명 대표 전과3범, 뭐 있었죠? 지금도 재판받고 있는 지금은 ‘위증교사’ 사건으로 재판을 받고 있는 바로 2003년 KBS PD와 함께 검사를 사칭했다는 것과 관련해서 벌금 150만 원 공무원 자격 사칭죄로 벌금 맞았고요. 음주운전 벌금 150만 원. 내일 자세히 전해드리겠지만 음주운전 후보들 왜 이렇게 많습니까.

그리고 2004년에 공용물건손상, 특수공무집행방해 벌금 500만 원인데, 이게 뭐냐면 인권변호사 하면서 시민단체 활동할 때인데 이때 성남에 시립병원을 지어야 한다며 그 추진위원회 대표를 이재명 대표가 하고 있었는데요. 성남시의회에서 신설 조례가 무산이 되니까 성남시의원들과 주민들 몸싸움도 벌어지고, 시청 유리창 이런 게 손상됐는데 그때 이제 공무집행방해로 벌금형을 받았습니다.

원래는 전과4범, 선거법 위반 벌금 50만 원짜리 받은 게 하나 더 있습니다. 이건 벌금 100만 원 이하니까 이번에 공개가 되지 않은 거고요.

원희룡 후보는 ‘전과 없음’으로 나와요. 그런데 실제로는 전과가 아예 없는 건 아닙니다. 벌금형 100만 원보다 낮은 전과 2개가 있는데 제주도지사 시절에 사전선거운동 했다고 해서 벌금 80만 원 받았고요. 또 선거 과정에서 청년들에게 피자 60만 원어치 사줬다고 해서 벌금 90만 원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처벌받은 게 있습니다.

이낙연 대표도 겉으로는 ‘전과 없음’으로 나와요. 그런데 봤더니, 78년도에 예비군 통지서가 나왔는데 이걸 못 봤나 봐요. 그래서 예비군 의무 지키지 못했다고 벌금 3만 원 받은 게 하나 있고요. 공직선거법 위반 전과는 국회의원 시절에 임명장 같은 거 막 주면 안 되는데 잘못 줬다고 해서 벌금 받은 적이 있습니다.

이준석 대표는 전과가 없고요.

조국 대표는 전과가 하나 있습니다. 지금 여러 가지 재판받고 있고 2심까지 실형 나왔지만 자녀 입시비리, 청와대 감찰 무마 건에 대해서 아직 최종 판결이 안 나왔기 때문에 전과에 들어가지는 않고요.

1994년에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6개월 동안 감옥에 있기도 했고 징역 1년, 집행유예 2년 선고받았었죠. 한국전쟁 이후 남한에서 가장 큰 조직이라고 했던 사회주의 혁명 조직이라고 불리죠, ‘사노맹’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의 싱크탱크에서 강령연구실장으로 활동하면서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처벌을 받았는데 장관 청문회 때 본인은 “이 경력을 자랑스러워하지도, 부끄러워하지도 않고 있다” 이렇게 얘기를 했더군요.
보시면 전과가 좀 비교가 되죠?


▶각 정당 대표 정치인들의 학력‧출마경력은?

여러분, 비교 잘하고 계시죠? 마지막으로 학력과 출마 경력도 살펴보겠습니다. 비교 다 해보죠. 하는 김에.

학력, 한동훈 장관 서울대 법대 출신이죠.

이재명 대표, 중앙대 법대 출신이고요.

원희룡 후보. 서울대 법대 출신.

이낙연 대표. 서울대 법대 출신, 왜 이렇게 서울대 법대가 많습니까?

이준석 대표, 미국 하버드대 컴퓨터공학과 출신.

조국 대표 서울대 법대 학사, 석사, 그리고 미국 캘리포니아대 법학 박사 거쳐서 울산대 교수, 서울대 법대 교수까지 갔죠.

4명이 서울대 법대 출신이네요.

출마 경력, 한동훈 위원장은 없죠. 0번.

이재명 민주당 대표 7번 출마했습니다. 그러니까 이번 총선이 8번째 출마예요. 성남시장 두 번 됐고, 경기도지사 됐고, 국회의원 됐고. 4번 붙었고 3번 떨어졌습니다. 성남시장 1번 떨어진 적 있고, 국회의원 1번 떨어진 적 있고, 또 최근 대선 때 떨어졌고, 3번 떨어졌습니다. 그러니까 낙선을 3번 한 거죠.

그다음에 원희룡 후보는 5번 출마를 했더라고요. 그러니까 이번에 6번째 출마인데 서울 양천갑에서 국회의원 3번 했죠. 그리고 제주도지사 재선. 그러니까 5번 붙었어요. 한 번도 선거에서 진 적이 없습니다. 지금 이제 인천 계양을, 험지에 출마를 하면서 6번 연속 이기는 신화를 이어갈지 아니면 첫 패배를 낳을지 지켜보죠.

이낙연 대표도 6번이나 출마를 했어요. 선거 경력 6번 있는데 한 번도 떨어진 적이 없습니다. 이낙연 대표는 국회의원을 5번을 하고, 전남도지사를 1번 했어요. 그리고 이번에 출마했는데 지금 여론조사만 보면 광주에서 참 쉽지 않은 싸움을 하고 있죠. 이준석 대표는 3번 출마했는데 다 떨어졌죠. 서울 노원에서, 지금은 경기 화성에서 출마해 있고, 조국 대표는 한 번도 출마한 적이 없는데 이번에 출마를 했죠? 뭐로요? 비례대표 2번으로 출마했죠. 현재 여론조사 결과라면 이번에 처음으로 출마해서 첫 번째로 당선될 것이 거의 유력한 상황입니다.

제가 쭉 한번 정리를 해봤습니다. 6명을 비교해 봤는데, 지지 여부와 상관없이 이런 경력‧학력‧출마경력‧납세‧전과 그리고 재산까지 한번 비교를 쭉 해보면서 나는 누구 쪽에 더 마음이 갈까 한번 생각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내일은 전과 3범 이상인 총선 후보자들 쫙 정리를 해 보겠습니다. 과연 내 지역구에 전과 있는 후보가 나오지는 않는지 한번 살펴보는 좋은 기회가 되실 것 같습니다.

복잡한데 궁금한 이슈, 댓글로 남겨주시면 제가 대신 풀어드리겠습니다.

아시죠? 평일 오후 7시엔 <뉴스A>, 주말 오후 3시엔 <동앵과 뉴스터디>.

오늘 순서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구성: 동정민 기자·김정연 작가
연출: 황진선PD
편집: 손현정·허수연PD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