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획 대한민국 과학의 길을 묻다 1회2024-11-22 | 203 회<대한민국의 미래! 여기에서 창조된다>
한국 전쟁 이후 대한민국은 황폐해진 땅 위에 기적을 이뤄냈다. 반세기도 채 지나지 않아 경제 성장을 이루고 국민들의 삶은 풍요로워졌다. 세계사에서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의 고속 성장을 이룬 원동력에는 과학기술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을 겪으며 폐허가 된 상황에서도 뜻있는 이들은 과학기술의 대한 중요성을 잊지 않고 있었다. 민간조직인 조선과학동우회가 주관한 ’우리과학전람회’가 그 예다. 이를 이어 1949년 문교부(현 교육부)가 개최한 제1회 전국과학전람회는 우리나라 과학기술의 토대가 되었다. 이후 2024년 현재까지 70회를 개최한 전국과학전람회는 우리나라 최대(最大), 최고(最古)의 과학탐구대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1회에서 개구리 기생충에 대한 연구로 대통령상을 수상한 임한종 박사는 이후 우리나라 국민의 기생충 감염률을 현저히 낮추는 등 일생을 기생충 연구에 매진해 국민 건강에 이바지했다. 뿐만 아니라 최초의 3벌식 타자기로 정보와 지식 보급에 힘쓴 공병우 박사, 철쭉 나무의 시원을 밝힌 정우규 박사 등 전국과학전람회가 배출한 인재들은 현재까지도 우리나라 과학기술 발전에 든든한 기둥이 되었다. 지금까지 전국과학전람회의 역사와 당시 우리나라 상황을 살펴보고 70회가 개최되는 동안 배출한 다양한 인재와 신기록을 세운 수상자까지! 전국과학전람회 70회 역사를 들여다본다.
다음 회차 보기
추천 영상
댓글
댓글 0개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SNS 회원정보 입력
이름
이메일
@
연락처
-
-
※ 주의사항
잘못된 정보를 입력하여 구매자 확인이 안될 경우 환불, 또는 결제 취소가 불가하며, 잘못된 정보를 입력하여 발생하는 손해는 회사가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채널A의 각종 서비스를 사용하여 인터넷에 올려진 정보를 얻고자 하실 때에는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채널A가 제공하는 모든 제반 서비스를 이용하여 연결(링크)된 사이트에 수록되어 있는 정보 중에는 회원의 개인적인 판단에 따라 불쾌감 또는 피해를 주는 내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채널A의 각 사이트 및 동호회 서비스 등에서 채널A 사이트 외부로의 링크 결과 열람하시는 사이트에서 현행 국내법상 불법이거나, 사회의 일반통념, 질서 및 미풍양속 등에 어긋나는 내용을 사전에 차단 하는 것과 관련하여 채널A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채널A는 네트워크에 링크된 모든 사이트에 수록된 자료의 정확성이나 상표법, 저작권법 등의 관계 법령의 준수 여부에 대하여 어떤 책임도 부인합니다.
회원님들께서는 채널A와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는 웹사이트 또는 제3자에 의하여 채널A네트워크 상에서 작동되거나 제공되는 모든 정보, 상품들은 채널A의 통제 권한 밖에서 제작, 게시 및 작동되었음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회원들이 복제 인용 등의 방법으로 채널A 사이트 안에 다른 사이트의 콘텐츠를 제공하였을 경우, 콘텐츠의 내용은 제3자에 의하여 개발되었고 회원에 의해 게시되었므로 채널A의 책임 여부와는 무관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채널A가 스스로 제공하는 콘텐츠에 관하여는 위에 열거된 법령과 혹시 누락된 법령일지라도 관련 법령을 준수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채널A의 서비스에 관하여 일반적 혹은 관계 법령의 준수에 관한 조언을 하고자 하실 때에는 언제나 홈페이지에 게시된 담당자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