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국회에서는
박근혜 정부의 초대 총리로 지명된
정홍원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오늘 첫 날은 국정능력에 대한 검증이 이루어지는데요.
이 시간, 현장을 연결해 청문회 과정을 생중계 하는 동시에
전문가들과 꼼꼼한 분석해보는 자리 마련했습니다.
최요한 시사평론가
정영진 위키프레스 편집장 나오셨습니다.
출연>
최요한 / 시사평론가
정영진 / 위키프레스 편집장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정홍원 인사 청문회
1. 이번 청문회는 3일 간 후보자질을 나누어서 검증합니다. 오늘은 책임 총리로서의 자질과 역량 검증을, 내일은 도덕성 검증에 초점을 맞출 예정인데요.. 오늘 주로 어떤 내용들이 주요 쟁점이 될까요?
자막> 청문회 3일 간 분리검증…오늘의 쟁점은?
2. 지금 정홍원 총리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가 한창입니다..애초에 야당에서 ‘송곳검증’을 방침을 밝힌 만큼 이번 청문회가 앞으로 이어질 인사 청문회의 바로미터가 될 텐데요. 잠깐 보셨습니다만 야당의 검증수위 적절하다고 보십니까?
자막> 야당, 송곳 검증 예고...검증수위 적절한가?
3. 정홍원 총리후보자는 검사 생활만 30년 해왔죠? 전 부처를 아우르며 이끌어나가야 총리후보로서 국정경험이 없다는 부분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자막> 검사 생활만 30년...‘국정경험 부족’ 공격 포인트?
4. 정 후보자가 ‘대통령을 정확하게 보필하는 것’이 책임 총리의 역할이라고 규정을 했죠.. 아무래도 민주당이 이 점을 공격 포인트로 삼고 있는 거 같은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자막> 정홍원, ‘책임총리 역할’ 발언도 논란?
- 실제로 정후보자가 ‘대통령을 정확하게 보필하는 것’이 책임 총리의 역할이라고 말한 부분에 대해선 어떻게 보십니까?
5. 정홍원 후보자가 지명된 이후 조각인사가 이루어졌죠? 정부조직법이 통과되기도 전 쟁점부처의 장관이 지명된 점에 대해서 정후보자가 관여했는지도 공격 포인트가 될 거 같은데요?
자막> 정부조직법 통과 전 쟁점부처 인선...정 후보자 관여?
- 이번 인사에 성대출신이 대거 등용된 것도 눈에 띄는 대목이죠?. 이 부분에 성대출신의 정 후보자가 어떤 역할을 했는지도 궁금한데요? 입김이 작용했을까요?
6. 정 후보자가 검사 재직시절 담당했던 사건들 가운데.. 의정부 법조비리 사건과 국회 노동위 돈 봉투 사건도 거론될 거 같습니다. 제 식구 감싸기라는 비판과 축소 수사 의혹이 제기 될 것 같은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 정 후보자의 대응이 궁금합니다.?
자막> 검사 시절 ‘제 식구 감싸기?축소수사 의혹’ 논란?
7. 새누리당으로선 이번 청문회 무척 중요하죠? 정 후보자를 무슨 일이 있어도 통과시켜야 한다는 사명감이 있을 텐데요. 새누리당 잘 대응하고 있다고 보십니까?
자막> 새누리, 청문회 대응 잘하고 있나?
8. 청문회 제도 도입 후, 낙마한 역대 총리후보자들 있었죠? 대개 어떤 이유로 낙마했나요?
자막> 청문회에서 낙마한 역대 총리후보자...이유는?
- 당시 야당은 상당히 혹독하게 검증을 했었는데요.. 그런 면에서 볼 때 오늘 검증 수위.. 그때에 비해 어떻다고 보십니까?
자막> 오늘의 검증 수위, 역대 청문회와 비교하면?
9. 사실 오늘보다는 도덕성 위주의 검증이 이루어지는 내일.. 더 팽팽한 기 싸움이 예상됩니다. 내일 청문회 주요 쟁점은 뭐가 될까요?
자막> 내일 청문회 주요 쟁점은 무엇?
- 특히 아들 병역 문제와 재산 문제가 집중 공격의 대상이 될 텐데요.. 과연 이 부분 얼마나 철저한 검증 이루어질까요?
자막> 병역, 재산문제...야당 칼날 검증 예고?
10. 만일 이번 청문회가 제 때에 마무리되지 않으면 새 정부 출범에도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는데요.. 과연 정홍원 후보자.. 청문회 무난히 통과할 거라고 보십니까?
자막> 정 후보자, 청문회 무난히 통과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