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대검·대통령실 포함…45일간 ‘이태원 참사’ 국조 시작
2022-11-24 19:10 정치

[앵커]
오늘 국회에선 이태원 참사에 대한 국정조사 첫 회의가 열렸는데요.

첫 날부터 조상대상에 대검찰청이 포함된 것을 두고 여야는 충돌했습니다.

마약수사에 한정된 질의만 하는 것으로 합의됐는데,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정략적"이라고 항의했습니다. 

김호영 기자입니다.

[기자]
여야는 본회의를 열어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계획서를 채택하고 오늘부터 45일간 국정조사에 돌입했습니다.

여야 합의에 따라 청문회 등 본격적인 일정은 예산안 처리 후 진행됩니다.

조사 대상 기관은 대통령실 국정상황실과 안보실 위기관리센터, 대검찰청 등입니다.

대검찰청의 경우 마약 전담 부서를 대상으로 마약관련 질의만 하는 것으로 제한했습니다.

앞서 국민의힘은 마약 수사와 관련없는 대검을 포함하면 '이재명 방탄용' 정쟁으로 흐를 수 있다며 제외를 주장했습니다.

[전주혜 / 국민의힘 의원]
"검경수사권조정으로 인해서 검찰이 경찰을 수사 지휘할 수 있는 권한이 없어졌습니다. 방탄용 국정조사로 이르지 않을까 하는 우려의 목소리가 많습니다."

[우상호 /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위원장]
"마약수사담당의 장을 증인으로 채택했으니 위원님들께서는 주로 마약수사가 이 사고에 직간접적인 원인이 어떻게 설명되는가를 따져보는데 주력해주실 것을 당부 드리면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국조 대상에 대검이 포함된 것에 대해 '정략적 접근'이라고 비판했습니다.

[한동훈 / 법무부 장관]
"제가 한 번 여쭤볼게요. 왜 들어가야 하죠? 뭘 물어봐야 되는 거죠? 저는 국민들께서 정략적인 접근이라고 비판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국정조사 특위는 예산안 처리 때까지 예비조사를 진행합니다.

채널A 뉴스 김호영입니다.

영상취재 : 김기태 김찬우
영상편집 : 이혜리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