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처스2’ 방황하다 ‘계획의 힘’으로 길 찾은 父, 딸은 ‘완전 통제’?!…전현무 “딸이 스스로 생각할 기회 없어” 일침
2025-07-14 08:45 연예
(사진제공 = 채널A ‘성적을 부탁해: 티처스2’)
- ‘영어 1타’ 조정식, 도전학생 아빠인 줄...학부모 1:1 대면에 학교 출강까지?! “자기 주도 중요…스스로 할 수 있게 기다려 달라” - “보여주기식 아빠표 계획, 독 될 수 있어” 정승제X조정식X미미미누 입모아 팩폭…아빠 계획 벗어난 중2, 인생 최고 영어 성적 달성!
성적이 고민인 학생과 가족의 인생을 바꿔줄 단 한 번의 기회, 채널A ‘성적을 부탁해: 티처스2’에서 아빠의 계획대로만 살아오던 중2 도전학생이 인생 최초 ‘자기 주도 학습’을 경험했다. 그 결과 도전학생은 인생 최고 성적을 달성했다.
13일 방송된 ‘티처스2’에는 딸의 교육에 남다른 열정을 보유한 ‘맹부’ 아버지의 완벽 서포트를 받는 중2 도전학생이 찾아왔다. ‘의대 지망생’ 도전학생은 특목·자사고 합격률이 높은 ‘갓반중’에 재학 중이었고 “학교에 공부 잘하는 친구들이 많아서 제 실력으로 살아남을 수 있을지 모르겠다”라며 ‘티처스’에 도움을 구했다.
도전학생의 아버지는 의사가 되고 싶은 딸을 위해 ‘지역 인재 전형’과 ‘갓반중’-‘특목·자사고’-의대 코스가 동시에 가능한 중학교에 진학하도록 경기도에서 강원도로 이사까지 했다. 도전학생의 학교는 공부량이 많아 도전학생은 새벽 3시까지 공부하고도 아침 6시 30분에 일어나며 고3 못지않은 생활을 했다. 도전학생의 아버지는 딸의 식사부터 체력을 위한 운동까지 빈틈없이 챙기며 ‘입시 컨설턴트’ 급의 케어를 자랑했다. 특히 도전학생의 아버지는 “딸이 중학교 1학년 때 스스로 공부하기 어려워해서 계획표를 짜줬다. 지금은 자기 주도 학습이 안 되지 않을까 싶어서 해주고 있고, 고등학교 때부터는 스스로 하길 바란다”며 과목별, 요일별, 시간별로 세분화된 계획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단기, 중장기 계획표들을 선보였다.
그러나 계획표를 본 ‘티벤저스’ 정승제X조정식X미미미누의 표정은 어두웠다. ‘입시 전략 멘토’ 미미미누는 “극상위권 학생이라면 적절한 계획표일 수 있지만, 그 정도의 실력이 아닐 경우엔 무리일 수 있다. 계획표가 독이 될 수 있다”라고 진단했다. 게다가 계획표대로 따르는 게 힘들지 않다는 도전학생 말에 조정식은 “이 말이 더 불안하다. 주어진 양만 다하면 학습이 됐다라고 생각하는 건데, 학습의 핵심은 내용을 이해하는 거다. 지금 계획은 전형적인 전시 행정이다”라며 ‘보여주기’에 매몰돼 학습에 본질을 놓쳤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체계적인 계획에도 불구하고 도전학생의 성적엔 문제점이 드러났다. 도전학생은 중1 때는 모두 90점대로 전부 A였지만, 학년이 올라가면서 성적이 80점대로 떨어져 하락세였다. 게다가 현재 배우고 있는 현행 과정도 틀리며 영어 구멍이 드러났다. 간단한 영어 테스트 후 조정식은 “문제를 해석하는 과정이 아니라 기계적으로 답을 낸다. 암기한 내용만으로 문제를 풀고 있다. 영어 공부를 해본 적이 없다”라고 진단했다. 조정식의 팩폭을 들은 도전학생은 그동안 공부했던 노력이 물거품이 되는 기분에 눈시울을 붉혔다. 게다가 컨설팅 결과 도전학생의 수학 수준은 5등급이었다. 의대 지망생 기준 턱없이 느린 선행 진도와 현행 심화 수준도 문제가 있는 상태였다. 결국 도전학생은 공부 계획을 스스로 세워봤지만, 아버지가 계속해서 참견하자 “내 말을 들어봐”라며 참았던 화를 터트렸다.
도전학생의 아버지는 늦게 공부에 눈을 떴고, 계획표를 통해 쉽지 않은 목표를 이룬 경험을 갖고 있었다. 그는 자신의 딸도 그렇게 ‘계획의 힘’을 느껴봤으면 좋겠다는 바람 때문에 모든 계획을 대신 짰다. 이에 전현무는 “방황한 뒤 공부를 하겠다던 건 아버지 본인 판단이었다. 근데 도전학생은 스스로 생각할 기회가 없는 것”라며 도전학생의 독립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도전학생의 어머니도 “딸이 스스로 혼자서 할 수 있다는 걸 이번 기회에 깨달으면 좋겠다”고 거들었다. 조정식도 “과잉보호 속에서는 재능이 있어도 한계가 있다. 놔줘야 하는 게 맞다”라며 ‘자기 주도’를 강조했다. 영어 구멍을 메꾸기 위한 솔루션 직전, 조정식은 도전학생 아버지를 따로 만나 “스스로 공부하는 딸을 믿고 기다려달라”라며 미리 단속(?)했다.
한 번도 스스로 계획을 세워본 적 없는 도전학생을 위해 조정식은 계획표 세우는 방법을 알려줬다. 먼저 각 주차 별로 세부적인 공부법을 작성하게 했고, 도전학생은 양이 아니라 공부의 본질인 ‘이해’에 집중하며 문법 개념서로 인생 첫 자기 주도 계획표를 작성했다. 도전학생의 아버지는 “계획대로 할 수 있겠어? 일정 고려해서 짠 거야?”라며 반기를 드는 듯했지만, 이어 딸에게 “열심히 해봐”라고 응원하며 계획의 주도권을 딸에게 넘겨줬다. 또 조정식은 문법 구멍이 있는 도전학생에게 교과서 지문 속 문법 분석법부터 서술형 문제까지 완성하는 공부 비법까지 전수하며 영어 내신 만점을 대비했다. 게다가 조정식은 도전학생이 있는 ‘갓반중’에 직접 방문해 특강을 열었고, 영어 꿀팁 대방출부터 고민 상담까지 완벽한 서포트를 펼쳤다. 솔루션 기간 동안 공부 자립 방법을 배운 도전학생은 영어 성적을 86.9점에서 인생 최고 성적인 92.5점으로 올리는 쾌거를 이뤘다.
3MC 전현무X한혜진X장영란, 그리고 국·영·수·입시 완전체 ‘티벤저스’ 정승제X조정식X윤혜정X미미미누와 함께 돌아온 ‘성적을 부탁해: 티처스2’는 매주 일요일 저녁 7시 50분에 방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