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검찰, ‘피의사실 공표 금지’ 논란…조국 정국에 빠진 정치권
2019-09-16 11:13 뉴스A 라이브

정치 Live, 이어서 '조국 정국'에 빠진 정치권 소식 알아봅니다.

추석 이후에도 여야는 조 장관에 대한 공방을 벌이고 있습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질문1) 김철중 기자, 여당은 검찰의 피의사실 공표 금지에 목소리를 높이고 있네요?

[기사내용]
네, 더불어민주당은 피의사실 공표 금지를 검찰 개혁의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습니다.

조국 법무부 장관과 관련된 검찰 수사에서 검찰이 수사 기밀을 유출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하루 빨리 바로 잡겠다는 겁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오늘 오전 회의에서 "조 장관 수사는 검찰에 맡기고 국회는 민생을 책임져야한다"고 선을 그었지만, 민주당 지도부는 검찰 개혁에 고삐를 당기고 있습니다.

박광온 최고위원은 "권력기관 개혁에 국민적 공감대가 마련됐다"면서 "한국당의 반조국연대는 반개혁연대"라고 비판했습니다.

민주당은 18일 당정 협의를 열어 피의사실 공표 금지를 포함한 검찰 개혁 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질문2) 야당은 조 장관 임명 철회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죠?

야당은 여당의 움직임을 조 장관에 대한 수사방해로 규정했습니다.

그러면서 민생 국회를 위해서는 조 장관을 파면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오늘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 수사의 보도 금지는 명백한 수사 외압이자 수사방해"라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조국 게이트로 국정이 붕괴된 건 문재인 대통령과 여당의 책임"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도 "조국 사태를 바로 잡는 것이 가장 빠른 민생 회복 방안"이라며 조 장관의 파면을 촉구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김철중 기자 tnf@donga.com

영상취재 : 추진엽
영상편집 : 김태균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