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여랑야랑]임종석의 승부수 / ‘제3지대’ 준비 완료?
2019-11-17 19:36 뉴스A

Q. 여랑야랑 시작합니다. 정치부 이동은 기자 나와있습니다. 이 기자, 첫번째 주제 보겠습니다. '임종석의 승부수'.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오늘 정계은퇴 선언을 했는데 이게 승부수란 건가요?

임 전 실장은 비서실장을 그만두고 서울 은평에서 종로로 이사를 가서 종로 출마설이 나왔었죠.

6개월 전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임종석 / 전 대통령 비서실장(지난 5월)]
"살림집 이사를, 여기(은평) 계속 있을 수는 없어서 종로로 살림집을 옮길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거기가 어렵다고 해서 피할 생각은 없는 거죠."

Q. 피할 생각은 없다고 했는데 종로가 지금 정세균 전 국회의장 지역구잖아요. 정리가 안 된 모양이에요?

네, 정세균 전 의장의 측근은 "최근에 두 사람이 만난 적은 없다"면서 "임 전 실장이 종로에 나와도 어려울 수 있다는 얘기가 많았다"고 했습니다.

양보할 생각도 없고, 양보해도 어차피 힘들 거라는 말인데요.

종로 출마가 막힌 임 전 실장이 더 큰 꿈을 이루기 위해 정계 은퇴라는 승부수를 띄운 거라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일단 자신을 비우고 때를 기다리겠다는 건데요.

임 전 실장의 측근은 "열어두고 생각해주면 좋겠다. 상황이 되고 역할이 있으면 일을 다시 하는 거다"라고 말했습니다.

586의 대표격인 임 전 실장이 불출마하면서 지지부진한 세대 교체에 힘을 실어주는 역할도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Q. 상황이 되면 일을 다시 하겠다. 그럼 임기 말에 총리나 통일부 장관을 할 가능성이 여전히 있는 거네요?

네, 임 전 실장은 "대선 캠페인부터 비서실장까지 문재인 대통령님과 함께 한 2년 남짓한 시간은 제 인생 최고의 기쁨이고 보람"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집권 후반기 들어선 문재인 정부가 레임덕이 올 수도 있는데요.

임 전 실장은 문 대통령의 요청이 있다면 마지막을 함께하는 순장조가 되겠다는 각오가 서있다고 합니다.

문 대통령 임기 말에 총리나 장관을 하고, 2022년 지방선거에서 서울시장에 출마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Q. 임 전 실장이 대통령 비서실장을 하면서 좋은 평가를 받은 편이었잖아요. 당시에 한국당에서는 견제를 많이 하지 않았습니까?

네, 임 전 실장은 비서실장 시절 국회 운영위에 출석해 한국당과 치열한 기싸움을 벌였는데요.

화제가 됐던 장면을 준비했습니다.

[전희경 / 자유한국당 의원(2017년 11월)]]
"주사파, 전대협이 장악한 청와대, 과연 그 청와대의 면면과 실력답습니다."

[임종석 /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2017년 11월)]
"저는 전희경 의원님 말씀에 매우 모욕감을 느끼고 아주 강력한 유감의 뜻을 표합니다."

[김성태 / 당시 국회 운영위원장(지난해 2월)]
"임종석 실장님, 발언대에 서보십시오! 발언대에 서세요!"

[임종석 /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지난해 2월)]
"예, 여기서도 말씀 가능한데 따로 나가야 합니까?"

[김성태 / 당시 국회 운영위원장]
"따로 서십시오."

[임종석 /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
"허허허."

====
Q. 다음 주제 보겠습니다. '제3지대 신호탄?' 이네요. 오늘 야당에서는 김세연 한국당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했는데, 김 의원이 제3지대의 신호탄을 쐈다는 의미인가요?

최근 보수통합 논의가 지지부진하잖아요.

정치권에선 기존의 한국당도 바른미래당도 아닌 제도권 밖에서 제3지대가 이미 준비가 다 돼있다는 말이 나옵니다.

Q. 어떤 사람이 제3지대에서 활동할지 다 정해졌다는 말인가요?

그렇습니다. 한국당, 바른미래당 사람은 물론 새로운 인사들도 합류하기로 돼있다는 건데요.

오늘 김세연 의원의 불출마 선언이 제3지대 출범의 신호탄이 됐다는 해석이 나옵니다.

김 의원의 이 발언을 주목해보시죠.

[김세연 / 자유한국당 의원]
"창조를 위해서는 먼저 파괴가 필요합니다. 깨끗하게 해체해야 합니다. 완전한 백지 상태에서 새로 시작해야 합니다."

Q. 황교안 대표, 나경원 원내대표도 물러나고 제3지대에서 보수 진영이 모이자는 건데, 황 대표 반응은 어떻습니까?

황 대표는 앞서 리포트에서도 보셨지만 지금 당장 물러날 생각은 없어 보입니다.

Q. 오늘의 한마디는 뭔가요?

오늘의 한마디, '생즉사 사즉생' 입니다.

Q. 살고자 하면 죽고, 죽고자 하면 산다는 말이죠. 지금까지 여랑야랑이었습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