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조화·조문·국가장 “모두 불가”…전두환 조문 외면한 정치권
2021-11-23 17:50 정치

■ 방송 : 채널A 뉴스 TOP10 (17:30~19:00)
■ 방송일 : 2021년 11월 23일 (화요일)
■ 진행 : 김종석 앵커
■ 출연 : 이현종 문화일보 논설위원, 장예찬 시사평론가[전 윤석열 캠프 청년특보], 정미경 국민의힘 최고위원, 한민수 전 국회의장 공보수석[전 이재명 캠프 공보수석]

[김종석 앵커]
사실 이미 보훈처에서도 국립묘지 안장 대상이 아니다. 배제 이야기가 이미 나왔었고. (그렇죠.) 전 전 대통령 측도 가족장 이야기를 먼저 하면서 보니까. 북한이 보이는 전방 고지에 묻어 달라. 이렇게 전 전 대통령이 유언을 남겼다고 하더라고요.

[이현종 문화일보 논설위원]
그렇습니다. 이미 전두환, 노태우 대통령과 같은 경우는 이제 전직 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에 따라서. 이 예우가 박탈되었기 때문에 사실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를 받을 수가 없고요. 더군다나 이제 실형을 선고받았었기 때문에 국가 유공자로서도 이제 이 어떤 대우를 받을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제 이 당연한 국가장이나 이런 것으로 취하지는 않고요. 그렇지만 국무회의에서 결정을 할 경우에는 국가장을 할 수는 있습니다. 아시겠지만 노태우 전 대통령이 이제 그런 케이스로 해서 이제 국가장으로 장례를 치렀지 않습니까.

당시에 청와대에서는 전두환 전 대통령은 다르다. 국가장은 치르지 않겠다는 입장을 이미 밝힌 바 있습니다. 그러고 지금 그렇기 때문에 일단 국립묘지로는 아마 가기는 어려울 것 같고요. 원래 노태우 전 대통령도 본인이 이제 통일동산에 묻히고 싶다고 이야기를 했었는데. (파주죠.) 예. 그건 아마 장지로써 아마 허락이 안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현재는 이제 사찰에 일단 계속 모셔놓고 있는 상황이거든요. 아마 이제 이 전두환 전 대통령도 어디로 모실지. 본인 유언에 따라서는 전방에 이렇게 해달라고 했지만. 현실적으로 사실 이게 장지 잡기가 굉장히 어렵지 않겠는가. 아마 굉장히 고심이 깊을 것 같습니다.

--------------------------------------------
* 위 텍스트는 실제 토크 내용의 일부분입니다. 전체 토크 내용은 동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리=김윤하 인턴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