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단독]특검 “김경수, 송민순 파문 때부터 댓글 조작 인식”
2018-08-17 19:38 뉴스A

특검팀은 김경수 경남지사가 댓글 조작을 2년 전부터 알았다고 의심하고 있습니다.

송민순 전 외교부장관이 회고록을 쓰자 드루킹의 댓글조작이 시작됐고 김 지사도 이를 알고 있었다는 판단입니다.

김 지사는 부인했습니다.

성혜란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리포트]
지난 2016년 10월,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은 '유엔 북한 인권결의안' 표결에서 우리 정부가 기권하게 된 과정을 폭로했습니다.

송 전 장관은 회고록에서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이었던 문재인 대통령이 '표결을 앞두고 북한의 의견을 묻자고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북한과 사전 교감 뒤 기권했다는 의혹이 커지면서 비난 여론이 일자 당시 국회의원이었던 김경수 경남지사는 직접 기자회견을 열고 진화에 나섰습니다.

[김경수 / 경남지사 (지난 2016년 10월)]
"유엔 인권 결의안에 대한 결정을 북한에 물어보고 결정할 이유도 없고, 물어볼 필요도 없는 일이었습니다."

드루킹 김동원 씨는 특검에서 회고록 파문 당시 "김 지사의 부탁으로 경제적공진화모임 회원 300여 명을 동원해 문 대통령에게 유리한 내용의 댓글을 달았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김 지사에게 댓글 작업 이후 '고맙다'는 내용의 메시지를 받았다"며 경공모 채팅방에 "김 지사가 '고맙다'고 하더라"는 글도 남겼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김 지사 측은 "사실 무근"이라고 맞섰습니다.

특검팀은 회고록 파문 이후 드루킹이 킹크랩 개발에 본격적으로 나섰고, 그로부터 한 달 뒤 김 지사에게 시연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채널A뉴스 성혜란입니다.

성혜란 기자 saint@donga.com
영상취재 김재평 박연수
영상편집 손진석
그래픽 박진수

▶관련 리포트
김경수 ‘운명의 하루’…구속 여부는 밤 늦게 결정
기사 바로가기 ☞ http://bitly.kr/Llur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