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출석 앞둔 이재명 후보…할 말 다 하는 전략
[채널A] 2021-10-17 19:13 뉴스A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url 공유 텍스트 크게하기 텍스트 작게하기

현역 도지사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내일과 20일 열리는 경기도 국정감사에 출석합니다.

정치부 최선 기자와 함께 경기도 국감, 어떻게 진행될지 미리 살펴보겠습니다.

[질문] 최 기자. 대선 후보가 국정감사장에 나오는 게 처음이라면서요.

이재명 민주당 후보는 당 지도부 설득도 뿌리치고 도지사직 사퇴는 국감 이후에 하겠다고 했죠.

내일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20일에는 국회 국토위원회 국감을 받게 되는데요,

여야를 떠나 대선 후보가 피감기관 장으로서 국감에 출석하는 건 처음 있는 일입니다.

[질문] 하루 전날이니 이재명 후보도 긴장 속에 준비를 하고 있을텐데 내일 어떤 모습을 보여줄 것 같습니까.

주말 내내 도청 집무실과 자택에서 국감 준비를 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이 후보, 1년 전 국정감사 때는 야당 의원 질의에 이렇게 대응했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지난해 10월)]
(제1야당의 당명에 국민의 짐이 뭡니까?)
"아니 '그런 얘기를 들을 정도로 하시면 안 된다' 이런 충고를 드린 거예요."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지난해 10월)]
"불 질러 죽이겠다고 하거나 두들겨 패거나 하면 가만히 있겠습니까?"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지난해 10월)]
"참, 말 좀 하게 하면 안 되겠습니까? 이게 질의사항에 해당이 되는 겁니까? 이게 국정하고 무슨 관계가 있습니까?"

[질문] 이젠 여당의 대선 후보잖아요. 본선에서는 중도층 표심도 고려해야 할텐데 앞서 본 모습이 재현될까요.

일단 할 말은 다 하겠다는 게 이 후보 측 기본 전략입니다.

다만 톤은 기존보다 부드러워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재명 후보는 오늘 SNS에 "수모당할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면서 "겸손하고 당당한 모습을 보여드리고 정치공세에도 휘둘리지 않겠다"고 했는데요.

이 후보 측 관계자도 "흥분하지 않고 너무 센 발언은 하지 않는 게 관건"이라고 말했습니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국민들에게 친절하게 설명하는 자세로 임해달라"고 부탁했다는 이 후보와의 대화 내용을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질문] 야당에서는 이재명 후보가 버럭하는 상황을 오히려 바랄 것 같은데요, 야당은 어떻게 준비하고 있나요.

국민의힘은 대장동 의혹의 몸통은 이재명 후보라는 점을 집중 부각시킬 계획인데요,

대장동 의혹 외에 이 후보의 욕설 등 인성 문제를 지적하는 의원도 따로 정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기현 / 국민의힘 원내대표]
"이재명 지사는 책임을 져야 될 설계자, 기획자, 몸통이면서도 거꾸로 자신의 최대 치적이라고 거짓말로 국민을 호도하고 있습니다. 궤변과 거짓말이 국민들 앞에 적나라하게 드러날 수 있도록"

야당은 경기도가 국감을 앞두고 주요 내용은 빠진 자료만 대량 제출했다고 비판하기도 했는데요,

이런 이유로 내일 국감에서 새로운 의혹이 제기되긴 힘들 거란 전망도 나옵니다.

[질문] 내일 이 후보의 국정감사를 기다리는 사람들이 또 있죠.

네. 대장동 일타강사를 자처한 국민의힘 대선 주자, 원희룡 전 제주지사입니다.

국감에서 이 후보가 한 발언을 실시간으로 팩트체크하는 라이브 방송을 예고했습니다.

[원희룡 / 전 제주지사 (어제)]
"아마 압승하면 뭐가 된다? 의혹의 점 하나를 찍어서 압송되는 이렇게 해서 국민의힘은 깨끗해지고, 민주당은 정체성을 찾고"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대장동 개발과 관련해 "몰랐으면 박근혜, 알았으면 이명박"이라고 이재명 후보를 향해 날을 세웠습니다.

이렇게 벼르는 사람은 많지만 이 후보 측은 "예리한 칼을 준비하지 않으면 오히려 당할 것"이라며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최선 기자였습니다.


네이버 홈에서 [채널A] 채널 구독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url 공유
댓글쓰기
오늘의 날씨 [날씨]내일 다시 강추위…체감온도 -10도↓ [날씨]내일 다시 강추위…체감온도 -10도↓
우리은행_220227
우리은행_220227
지역별 채널번호 경기 구리/하남/여주 Ch. 17
채널A 대표전화번호 02)2020-3100
공지사항 +
(주)채널에이 대표이사: 김재호 주소: 서울특별시 종로구 청계천로 1 (03187) 대표전화: (02)2020-3114 시청자상담실: (02)2020-3100
사업자등록번호: 101-86-62787 부가통신사업신고: 022357호 통신판매업신고: 제2012-서울종로-0195호
이동 이동